스마트폰 환경에서 하드웨어인 폰(Phone)은 CPU 처리 속도 향상, 3D 엔진 탑재, 가용량 메모리 확대 등으로 인하여 차세대 스마트폰 게임 시장이 활발하게 떠오르고 있다. 또한 3D 게임 캐릭터설정에 있어서, 작은 스마트폰 화면에서 사실적이고 자유로운 애니메이션이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캐릭터 설정과 스마트폰에서 효과적으로 3D 게임 캐릭터가 체감을 유발할 수 있는 조작 방법으로, MAYA를 활용하여 NURBS 데이터로 눈에서 코 그리고 입으로 얼굴을 완성하고, Polygon Cube tool로 손과 발을 모델링하였다. 그리고 하나의 큐브를 반으로 나누어 모델링 한 후 mirror 복사를 통해서 바디의 전체를 완성시켜 로우폴리곤 모델링하였다. 그 다음 사실감 있고 자연스러운 캐릭터를 모델링하기 위해 ZBrush로 디테일 완성하고 Divide의 레벨을 4까지 적용하였다. 다소 거칠거나 과장된 형태일지라도 들어갈 곳과 나올 곳 등을 표현해가며 Smooth 브러시 효과로 부드럽게 표현하고 매핑하여 로우폴리곤 3D 캐릭터를 설계하였다.
스마트폰 환경에서 하드웨어인 폰(Phone)은 CPU 처리 속도 향상, 3D 엔진 탑재, 가용량 메모리 확대 등으로 인하여 차세대 스마트폰 게임 시장이 활발하게 떠오르고 있다. 또한 3D 게임 캐릭터설정에 있어서, 작은 스마트폰 화면에서 사실적이고 자유로운 애니메이션이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캐릭터 설정과 스마트폰에서 효과적으로 3D 게임 캐릭터가 체감을 유발할 수 있는 조작 방법으로, MAYA를 활용하여 NURBS 데이터로 눈에서 코 그리고 입으로 얼굴을 완성하고, Polygon Cube tool로 손과 발을 모델링하였다. 그리고 하나의 큐브를 반으로 나누어 모델링 한 후 mirror 복사를 통해서 바디의 전체를 완성시켜 로우폴리곤 모델링하였다. 그 다음 사실감 있고 자연스러운 캐릭터를 모델링하기 위해 ZBrush로 디테일 완성하고 Divide의 레벨을 4까지 적용하였다. 다소 거칠거나 과장된 형태일지라도 들어갈 곳과 나올 곳 등을 표현해가며 Smooth 브러시 효과로 부드럽게 표현하고 매핑하여 로우폴리곤 3D 캐릭터를 설계하였다.
Owing to the improvement in CPU processing speed of Phones (hardware of smartphone), 3D engines loading, and expansion of the usable capacity, next-generation smartphone game markets are rising briskly. Therefore, in creating 3D game characters, realistic and free-form animations in a small screen o...
Owing to the improvement in CPU processing speed of Phones (hardware of smartphone), 3D engines loading, and expansion of the usable capacity, next-generation smartphone game markets are rising briskly. Therefore, in creating 3D game characters, realistic and free-form animations in a small screen of a smartphone are becoming important. Through this paper, as a method of creating characters and operating for game characters to cause user's feeling, with NURBS data of MAYA, We completed a face in turns of eyes, a nose, and a mouth, and with Polygon Cube tool, modeled hands and feet. After dividing a cube into half and modeling it, through mirror copying We completed the whole body and modeled the low-polygon. Then to model realistic and free-form characters, We completed each detail with ZBrush and applied Divide level up to 4. Though they might look rough and exaggerated, We tried to express stuck-out parts and fallen-in parts effectively and smoothly with Smooth brush effect, map and design the low-polygon 3D characters.
Owing to the improvement in CPU processing speed of Phones (hardware of smartphone), 3D engines loading, and expansion of the usable capacity, next-generation smartphone game markets are rising briskly. Therefore, in creating 3D game characters, realistic and free-form animations in a small screen of a smartphone are becoming important. Through this paper, as a method of creating characters and operating for game characters to cause user's feeling, with NURBS data of MAYA, We completed a face in turns of eyes, a nose, and a mouth, and with Polygon Cube tool, modeled hands and feet. After dividing a cube into half and modeling it, through mirror copying We completed the whole body and modeled the low-polygon. Then to model realistic and free-form characters, We completed each detail with ZBrush and applied Divide level up to 4. Though they might look rough and exaggerated, We tried to express stuck-out parts and fallen-in parts effectively and smoothly with Smooth brush effect, map and design the low-polygon 3D charac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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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3D 게임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저용량화를 위한 연구의 필요성이 커지고, 스마트폰의 단말기 LCD 사이즈 4인치로 작기 때문에 3D 게임 캐릭터가 사실적이면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이 요구된다.[2] 본 논문에서는 ARM9칩이 탑재된 일반 모바일 보다는 1Ghz CPU의 스마트폰에 시스템의 부담이 적으며 Graphic Data의 용량적은 캐릭터 디자인 제작 방법을 알아보았다.
제안 방법
스마트 폰에서는 4만개 이상의 폴리곤 사용으로 훨씬 부드러운 캐릭터 디자인이 가능하다. 매핑은 2D의 느낌의 깔끔한 느낌이 나도록 마야로 작성한 캐릭터를 ZBrush에서 디테일 완성하기 위해 Divide의 레벨을 4까지 적용하여 다소 거칠거나 과장된 형태일지라도 들어갈 곳과 나올 곳 등을 표현해가며 Smooth 브러시 효과로 부드럽게 표현하고 Move tool로 추가로 섬세한 모델링을 한 후 랜더링하고 캐릭터를 매핑하였다. 그림 4는 본 연구에서 설계한 캐릭터의 ZBrush 매핑이다.
스마트폰 환경에 적합한 로우폴리곤 캐릭터를 디자인으로 MAYA을 활용한 캐릭터 모델링과 ZBrush로 캐릭터를 섬세하고 부드럽게 표현하여 최소한의 폴리곤으로 얼굴과 관절부위를 모델링하여 스마트폰에서 효과적인 3D 게임캐릭터를 디자인 하였다.
저용량 3D 게임 캐릭터가 사실적이면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 디자인으로 MAYA로 적은 vertex와 polygon으로 모델링하여 ZBrush로 매핑한 로우폴리곤으로 구현하였다. 최소한의 폴리곤을 사용하였으나 섬세한 표정과 관절부위의 추가 vertex가 필요하여 Mudbox로 좀 더 생동감 있고 좀 더 생명체의 느낌을 가진 캐릭터 디자인 할 수 있다.
캐릭터가 속한 세계관, 사는 장소, 직업, 먹는 음식, 위험요소 등을 정리하는 캐릭터설정 과정이 필요하다. 첫째, 캐릭터의 비례이다. 둘째, 캐릭터의 얼굴표정을 신중하게 디자인한다.
성능/효과
국내 모바일 게임은 주로 편하게 즐길 수 있는 고스톱이나 퍼즐과 같은 저용량의 간단한 게임 위주였던 모바일 게임 시장이 최근 온라인 게임이나 PS2에서 인기를 얻은 게임과 라이센스를 맺어 모바일로 출시하였으며, 3D 게임전용 폰 등장과 함께 스마트폰용 앱, 갤럭시탭의 등장으로 차세대 3D 스마트폰 게임 시장이 활발하게 떠오르고 있다.[1] 모바일 게임의 개발 환경은 하드웨어의 가속기능과 단말기 메모리 가용량 확대로 인하여 게임의 용량이 커졌지만, 여전히 PC환경에 비해 게임의 용량에 제한을 받는다. 따라서 3D 게임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저용량화를 위한 연구의 필요성이 커지고, 스마트폰의 단말기 LCD 사이즈 4인치로 작기 때문에 3D 게임 캐릭터가 사실적이면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이 요구된다.
후속연구
최근 웹과 모바일의 확산은 IT 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으며, 특이 스마트폰의 보급은 그 변화의 물결을 더욱 거세게 만들고 있다. 과거의 웹은 단순한 정보 표현의 수단에서 이제 응용과 서비스로 발전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모든 서비스를 아우르는 하나의 플랫폼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모바일 게임은 주로 편하게 즐길 수 있는 고스톱이나 퍼즐과 같은 저용량의 간단한 게임 위주였던 모바일 게임 시장이 최근 온라인 게임이나 PS2에서 인기를 얻은 게임과 라이센스를 맺어 모바일로 출시하였으며, 3D 게임전용 폰 등장과 함께 스마트폰용 앱, 갤럭시탭의 등장으로 차세대 3D 스마트폰 게임 시장이 활발하게 떠오르고 있다.
향후 스마트폰 환경에 적용하여 본 연구에서 설계한 3D 게임 캐릭터를 Modbox로 자연스러움을 강조하며 디테일를 추가하고 노멀맵을 포토샵으로 텍스처링하면 스마트폰에 적용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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