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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심도 지하도로터널 설계단계에서의 4D-BIM 적용사례 연구 원문보기

한국암반공학회 2011년도 추계 총회 및 창립 30주년 기념 심포지엄, 2011 Sept. 29, 2011년, pp.253 - 257  

김영근 (삼성물산(주)) ,  김준구 (삼성물산(주)) ,  신용훈 ((주)비씨엠피) ,  박연준 (수원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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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넷째, 시점과 종점부의 지하차도 가시설과 구조물의 시공 시뮬레이션으로 갈수기를 고려한 흙막이 가시설 및 구조물 시공중 간섭사항 도출에 활용하였다.
  • 다섯째, 공사 시점과 종점부의 지하차도에 대한 가시설 거동특성 분석을 위한 변위 발생부위를 시각화하고 변위 발생부위 및 발생량에 대한 가시설의 영향성을 검토하였다.
  • 둘째, GIS와 연계된 4D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공사종점의 지하차도와 열배관로와의 간섭을 도출 하여 GIS와 연계해서 기본설계과 시공계획의 적정성을 검토하였다.
  • 본 사례는 설계단계에서 평면적으로 생성되는 설계도면, 공정표, 등 의 각종 정보들로부터 설계단계 및 시공단계에서 수립되는 다양한 의사결정 과정의 신뢰성과 신속성을 혁신적으로 향상 시키기 위하여 적용한 사차원(4D) 시뮬레이션기법을 적용한 내용이다.
  • 셋째, 양화대교 연결로 및 서강대교 하부통과시 입체공간을 삼각망으로 구성하여 기존구조물 기초와의 적정 이격거리를 검토하고 터널구간과 기존구조물 간섭을 예측하였다.
  • 첫째, 작업분류체계(WBS)의 5레벨과 총480개의 액티비티로 구성된 네트워크공정표와 연계하여 목적물의 시간경과에 따른 입체적 시각화를 통해 공정계획의 적정성을 검토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연구는 서울시에서 발주한 강변북로(양화대교~원효대교) 확장공사 프로젝트에 대한 입찰시설계단계에서 사차원(4D)시뮬레이션 기법을 활용한 사례이다. 공사개요는 다음 그림 1과 같이 기존 강변북로 중 서울특별시 마포구 망원동에서 원효로에 이르는 총연장 4.89km 구간을 폭원 21.0m의 왕복 4차로로 확장하는 공사이다.
  • 본 공사는 표 1과 같이 기존 강변북로 확장공사 중 왕복4차로, 총연장 4.89km 구간이며, 한강고수부지 및 기존 강변북로와 병행하여 대규모 개착공사를 시행하며, 절두산 성지 등을 인접해서 통과하는 등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관리해야 하는 복합 프로젝트로서의 특징을 갖고 있다.
  • 본 연구는 서울시에서 발주한 강변북로(양화대교~원효대교) 확장공사 프로젝트에 대한 입찰시설계단계에서 사차원(4D)시뮬레이션 기법을 활용한 사례이다. 공사개요는 다음 그림 1과 같이 기존 강변북로 중 서울특별시 마포구 망원동에서 원효로에 이르는 총연장 4.

이론/모형

  • 기존 강변북로, 절두산 성지 등 다양한 인터페이스와 한강 하저를 통과하는 높은 난이도의 공사를 설계단계부터 체계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사차원(4D) BIM 기법을 적용하였다. 설계단계에서는 공사노선 확정과정에서 기본설계노선을 최적화하는 대안설계노선을 기획하고, 공사노선과 연계된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입체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의사결정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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