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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화재곡선의 특성 분석
Characteristics of the Train Car Fire Curve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2011 Apr. 22, 2011년, pp.106 - 111  

이덕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박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정우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치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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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화재 시 방출되는 열방출률 곡선은 철도터널 설계 시 방재규모를 결정하는 중요한 인자이다. 하지만 이 열방출률 곡선은 차량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원의 시나리오 및 터널복사나 주변유동과 같은 환경변화에 따라서 다른 특성을 가진다. 따라서 이를 포괄할 수 있도록 대표선도로 표준화된 화재곡선을 선정하여 터널의 설계화재로 사용하게 된다. 본 논문은 실물화재 시험 및 FDS를 이용한 철도차량 화재시뮬레이션과 ISO 9705 설비를 이용한 간단한 화재시험 등의 결과를 분석하여 플래시오버 전 후 단계에서 나타나는 철도차량의 화재곡선 특성을 분석하고 룸코너 시험설비를 이용하여 프리플래시오버 단계의 화재곡선 추정 방안을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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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철도차량 전체에서 발생할 수 있는 플래시오버 발생여부와 화염의 전파특성이나 화재거동을 파악하기위하여 룸코너 설비를 이용한 내장재 화재시험이 수행되었다. 이때 열방출률 곡선과 연기 및 CO 및 CO2 발생량이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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