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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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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신설철도가 계획되거나 선형개량공사가 증가함에 따라 터널 구조물이 장대화되고 있다. 장대터널에서 터널내 열차화재 등이 발생하는 경우 대형사고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터널 방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터널 방재기준도 더욱 강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터널계획시 방재기준을 만족하면서 위험도를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 방재시설물 계획이 요구되고 있다. 이와 같이 합리적인 장대터널 방재 설계를 위해서는 열차사고 통계분석 및 피난시뮬레이션을 기초로 한 보다 객관적이며, 정량적인 평가가 필요하다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정량적 위험도 분석기법인 QRA (Quantitative Risk Assessment)를 철도터널에서의 방재설계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대상터널은 연장 약 4.1 km의 산악터널(사례 I)과 연장 약 3.6 km인 도시지역터널(사례 II)로서 두 터널 모두 철도터널 관련 방재기준보다 향상된 터널방재성능이 요구되어, 도시지역 안전기준에 만족하는 합리적인 터널내 방재구조물 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정량적 위험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장대터널에서의 갱외탈출로 개념의 사갱 및 수직구 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각각의 경우에 대한 QRA를 실시하고, 장대터널의 방재 안정성을 평가함으로써 실행 가능한 합리적인 수준의 터널 방재설계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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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as the construction of new railway and the relocation of existing line increase, tunnel structures grow longer. The railway fire accidents in long tunnel bring large damages of human life and disaster. The interest of safety in long tunnel have a growing and the safety standard of long tu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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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터널완공 시기에 관계없이 구조물계획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설치가 가능한 터널 안전시설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자기구난(self rescue) 에바탕을 둔 피난 대피가 이루어 질 수 있는 터널을 설계하기 위하여 기본적인 way finding 설비(피난 유도등, 비상조명등, 유도표지판 등등)는 이미 QRA의 기본설정 사항으로 적용되었다.
  • 본 검토에서는 갱외탈출로 접속 부에 차단구역이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계획하였으며, 이는 갱외탈출로에 연기 침투를 억제하여 사갱 전 구간이 안전한 구역으로 확보하기 위한 시설이다(표 4). 차단구역은 2중 방화문과 연기침투 방지를 위하여 가압송풍기(차압팬)설비로 구성된 안전지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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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전덕찬 외, 2004, '정량적 화재위험성평가(QRA)기법을 적용한 터널방재 설계사례', 한국지반공학회 창립 20주년기념 지반구조물 설계.시공 사례집 

  2. 김원국, 2003, '터널방재설계 최적화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터널시공기술향상 대토론회 논문집 

  3. S.N.Jonkman, P.H.A.J.M. van Gelder, J.K. Vrijling, 2003, 'Flood Risk Calculated with Different Risk Measures', European Safety and Reliability Conference 

  4. ISO/TS 13571, 2002, 'Life-threatening components of fire Guidelines for the estimation of time available for escape using fire data' 

  5. Hakan Frantzich, 1998, 'Uncertainty and Risk Analysis in Fire Safety Engineering', Lund 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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