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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공학 기술을 이용한 예부선 선원의 해상 작업안전 분석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 2011 Nov. 17, 2011년, pp.43 - 45  

하욱현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안전방제기술연구부) ,  장준혁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안전방제기술연구부) ,  김홍태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안전방제기술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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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부선 선원이 해상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근골격계 부담 작업의 위험성을 평가 하기 위해 실행되었다. 근골격계 부담 작업은 예부선 선원들의 인터뷰, 작업 분석, 작업 자세 평가를 통해 분석을 통해 분석이 되었으며, 도출된 근골격계 부담 작업은 인간공학 분야에서 작업자세 평가 도구인 OWAS, RULA, REBA를 활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을 위해 국내 해운선사에서 운용중인 예선 A호와 부선 B호에서 작업을 하는 예부선 선원들의 각종 작업을 분석하였으며 해당 작업들은 근골격계 위험 수준인 3수준 이상으로 해당 작업이 근골격계에 부담되는 작업이며 작업자세 교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예부선 작업환경의 위험성이 외부환경에 대한 위협뿐만 아니라 작업자의 작업자세가 장기적인 위협을 보이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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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예부선과 같이 고령의 선원으로 이루어진 작업환경에 대한 선원재해의 예방 및 해상작업의 안전에 대한 국내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간공학적 기술을 이용한 근골격계 부담작업 평가기술인 OWAS(Ovako Working Posture Analysis System), RULA(Rapid Upper Limb Assessment), REBA(Rapid Entire Body Assessment)를 활용하여 예부선에서의 해상작업이 작업자에게 주는 근골격계 부담 정도를 정량적으로 판단하여 예부선 해상작업에 대해 작업안전 측면에서의 분석연구를 실시하였다.
  • 본 논문의 목적은 예부선의 해상작업을 수행하는 작업자의 작업 자세를 작업 자세 평가 도구인 OWAS, RULA, REBA를 활용하여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이의 평가 결과를 통해 예부선의 해상작업이 작업자의 근골격계 질환의 위험 수준을 분석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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