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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PP 평가모형에 따른 초등학교 방과후 컴퓨터교육의 효과성 분석
The Investigation on the Effect of Elementary School's After School Computer-Education by Using CIPP Evaluation Model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1년도 제44차 하계학술발표논문집 19권 2호, 2011 June 30, 2011년, pp.253 - 256  

김보경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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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국내 초등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방과후 컴퓨터교육의 운영을 조사하고 문제점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파악함으로써 방과후 컴퓨터교육의 개선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방과후 컴퓨터교육에 관련한 문헌조사 및 컴퓨터교육의 운영에 대한 CIPP평가모형을 적용한 설문조사, 지도교사 집단면담 등을 토대로 방과후 컴퓨터교육의 운영성과를 분석했다. 연구결과, 현행 방과후 컴퓨터교육은 대체로 바람직하게 운영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각 평가항목별 구체적인 분석결과 수준별 고려여부(학생:M=2.35, 교사:M=2.70), 시설 및 기자재(학생:M=2.25, 교사:M=2.20), 복리후생 여건(학생:M=2.28, 교사:M=2.50), 교재구성(학생:M=2.51, 교사:M=2.65), 맞춤형 수준별 전략(학생:M=2.90,교사: M=2.45) 등의 분야는 미흡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집단면담 결과를 토대로 교육현장 요구 반영, 과정별 차이를 고려한 목표 제시, 새로운 교육 과정의 개발이 필요, 강사 전문성 기준의 재정립, 교재 구성 및 유용성 제고, 래포(rapport) 형성과 개인별 맞춤형 수업 가능성, 성찰과정을 강조하는 평가, 통합 커뮤니티 구축 가능성 모색, 방과후 컴퓨터 수업 개선을 위한 연계 방안 필요성 등을 고려해야 하며, 각종 방과후 컴퓨터교육 운영에의 저해요인(컴퓨터관련 각종 규정, 학생들의 참여의지 부족, 예산 및 인력부족 등)등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초등학교 방과후 컴퓨터교육에 대한 양적 질적 성과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차세대 방과후 컴퓨터 교육의 개발을 위한 총론적 개선방안 제시는 물론, 구체적인 차세대 방과후 컴퓨터교육의 개발연구가 필요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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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교 방과후 컴퓨터교육의 효과성 분석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결과를 기초로 두 가지 분석방법을 실시하였다. 첫째, 지도교사와 학생들의 방과후 컴퓨터교육에 대한 실태 및 만족도, 의견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 둘째,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각 초등학교 방과후 컴퓨터교육의 CIPP 평가모형을 이용한 평가항목에 대한 학생과 지도교사들의 인식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Χ2검정을 실시하였다. 이 분석 결과를 토대로 초등학교 방과후 컴퓨터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이 무엇인지를 알아보았다.
  • 이 연구는 초등학교 방과후 컴퓨터교육에 대한 양적·질적 성과분석 결과를 토대로 차세대 방과후 컴퓨터 교육의 개발을 위한 총론적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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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IPP 평가모형의 네 가지 단계는 무엇인가? 상황, 투입, 과정, 산출평가의 네 가지 단계로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CIPP 평가모형의 평가목표와 방법은 다음과 같다.
CIPP 평가모형의 평가목표와 방법은? 첫째 상황평가는 프로그램에서 다루어 질 요구들을 결정하기 위한 것으로 프로그램, 기관, 집단, 개인과 같은 특정대상의 장단점을 확인하고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한다[4]. 평가방법은 프로그램에 대한 사회적 요구의 측정, 환경의 분석, 의사결정자들의 요구진단,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의 목적 등을 결정하기 위해 의사결정자들이 지각하고 있는 문제를 면담을 통하여 분석한다. 둘째 투입평가는 프로그램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자원의 활용, 적절한 접근과 전략의 확인, 최상의 잠재력을 가진 계획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프로그램 절차를 설계하는 계획방안 결정에 도움을 준다. 프로그램의 요구충족 도를 검토하는 방법으로 관련문헌 검토, 대표적 프로그램 운영 기관 답사, 프로그램에 관련된 의사결정자와 전문가의 의견을 참고하며 자원과 장애에 대한 현실적 의견들이 실행과정에 직접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과정평가는 계획의 원활한 진행여부, 실행 상의 장애요인, 개선의 필요성을 파악하기위한 평가단계로 활동의 실천과정 및 절차의 결점을 파악하고, 결정된 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절차적 사안과 활동을 기록하고 판단하는 데 목적을 둔다. 따라서 과정평가는 기관과 프로그램 운영자에게 프로그램의 일정 및 계획준수, 효과적 가용자원 활용, 진행 원활도 등에 대한 정보는 물론 미결정된 계획이나 잘못된 판단을 수정하거나 재조정할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해 준다. 넷째, 산출평가는 프로그램의 종료 단계와 실시도중의 산출 및 획득결과를 측정하고 해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프로그램 관련자들로부터 프로그램의 성공여부에 대한 판단들을 수집하고 분석한다. 특정 프로그램의 공헌도와 개인의 요구 만족도, 필요한 후속 조치 등을 측정, 해석, 판단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목표달성의 정도와 결과에 대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비교하고 심사하여 프로그램 전반의 효과를 점검한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 종료 시기 뿐만 아니라 실행기간 중에도 필요하면 결과를 측정하고 해석할 수 있어야 하므로 산출평가에는 정해진 방식이 없고 여러 가지 다양한 기법들이 결합되어서 사용된다.
방과후 컴퓨터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방과후 컴퓨터의 문제점을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방과후 컴퓨터 교육은 다양한 강좌의 개설이 어렵고 프로그램의 연속성이 없고 교육 수요자의 다양한 과외 욕구 해소에 한계가 있다. 또한 전문강사 확보가 어렵고, 다양한 프로그램이 부족한 실정이며, 학교 안전사고의 우려, 학교관리상의 어려움, 교사의 업무과중 등 제대로 운영하기에는 미흡한 점이 있다. 특히, 전체학교의 97%가 방과 후 컴퓨터 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학부모의 32.5%가 방과후 컴퓨터 교육의 불만을 가지고 있으며, 사교육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방과 후 컴퓨터 교육활동의 개선을 최우선 과제로 보고 있다[1] 둘째, 현재 초등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특기적성 교육의 교육과정을 보면 1년차 교육부터 6년차까지 단계별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방과후 교육이 의무화 된 교육이 아니기 때문에 학생들은 모든 과정을 단계별로 학습하지 않고 있다. 이러한 경우 학생이 컴퓨터 학습을 원할 때 자신이 배우고 싶은 과정을 선택하거나 같은 학년이 많이 참여하는 과정을 선택하는 경우 같은 과정의 학생들끼리 큰 수준의 차이를 가져 올 수 있다. 개설되는 과목 또한 한정이 되어 있어 문서작성을 잘 하는 학생과 그래픽 부분에 뛰어나 자질을 가진 학생 등을 구분하여 수업할 수 없는 문제점도 있다. 특히 현재 특기적성 컴퓨터 교육은 단계별 교육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어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소질과 흥미에는 관계없이 단계별로 컴퓨터의 모든 프로그램을 학습 하도록 운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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