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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4 no.3, 2016년, pp.69 - 79
박지영 (연성대학교 항공서비스과) , 김기웅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 최덕진 (주식회사 대한항공) , 박성식 (한국교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This study examines the awareness of the curriculum of the cabin service major students at 2 year colleges through the CIPP (Context, Input, Process, Product) evaluation model and an empirical analysis on how their awareness affects Service Orientation and Service Hospitality. It was proven that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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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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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서비스 관련학과 교육에서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 | 항공서비스 관련학과 교육의 성격은 실용학문이며 졸업 후의 진로가 명확한 성격을 지니고 있어 채용 직후 직무 현장에 배치되는 점을 고려하여 직무의 성격을 반영한 교육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항공사 인사 담당자들과 항공서비스 관련학과를 졸업하고 비행 중인 졸업생들의 교육 요구를 분석하고 교육과정에 반영해야 한다[4]. | |
항공 산업의 발전 가능성을 증대시키는 요인은 무엇인가? | 사회 다방면의 분야에서 글로벌화가 시대의 추세로 자리 잡으면서 항공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그 어느 때보다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개인 소득 상승으로 인한 항공 수요 증가는 항공 산업의 발전 가능성을 증대시키고 있다[1]. 이에 따라 항공분야의 인적자원인 객실승무원의 채용 인력의 규모도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객실승무 원의 채용 인력 확대 추이는 학생들로 하여금 항공서비스 관련학과에로의 전형 지원을 증가시키고 있다[2]. | |
CIPP 평가 모형의 장점은 무엇인가? | CIPP 모형은 Context, Input, Precess, Product Model로 교육성과를 평가하는데 있어 의사결정을 돕는 의사결정 중심의 평가 모형이다. 기존의 평가는 주로 투입과 산출에 초점을 두고 있으나, CIPP 모형은 교육의 전 과정에 대한 체제론적 평가가 가능하며 순차적인 교육의 성과를 측정하는데 유용한 방법이다[6]. 따라서 CIPP 평가 모형 을 통해 학과 교육 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파악하고자 하였고, 그간의 연구는 교육에 대한 수요자의 만족도를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들이 대부분이었기에[7],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교육의 평가를 통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심으로 학생들의 인식이 서비스 지향성과 서비스 호스피탈리티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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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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