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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2년도 제45차 동계학술발표논문집 20권 1호, 2012 Jan. 11, 2012년, pp.139 - 142
안상진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서영민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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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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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는 무엇인가? |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는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교육적 활용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나타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는 주로 학습 도구로 사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는 알고리즘적 사고력, 문제 해결력 등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고안되었기 때문에 문법이 복잡할 필요가 없고, 배우기가 용이해야 한다[3]. | |
기존의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는 어떤 단점이 있는가? | 최근 정보교육과정의 개정은 컴퓨터 과학의 기본 내용들을 정보 교과에 포함하였고, 그 컴퓨터 과학적인 사고를 실세계에 구현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하여 학생들에게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는 학습자가 습득하고 활용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리고 인지적 부담이 큰 단점이 있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가 등장하였고,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교육적인 효과를 얻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 |
가네무네가 정리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징은 어떻게 되는가? | 가네무네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필요한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4]. (1) 이해하기 쉽고, 습득 시간이 짧을 것, (2) 동작시키면서 단계적으로 배울 수 있을 것, (3)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구조화 원리를 배울 수 있을 것, (4)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의 원리와 결부될 것, (5) 네트워크를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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