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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선택 기준 개발
A Development of Selection Criteria on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7 no.4, 2014년, pp.13 - 21  

신수범 (공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구진희 (목원대학교 교양교육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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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프로그래밍 교육의 중요성이 국내외에서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다양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도구가 나타나면서 프로그래밍 도구 선택을 위한 일정한 기준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초보 프로그래머와 초중등 학생들을 위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선택 기준을 개발하고 그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리는 선행연구와 전문가 검토를 통해 4개 영역의 28개 항목으로 구성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선택 기준을 수립하였다. 그리고 수립된 선택 기준에 대한 타당성 검증을 위해 20명의 델파이 전문가 패널을 선정하여 델파이 조사, 분석을 하였다. 수행 결과, 개발된 기준의 4개 영역은 컴퓨터과학과의 연계성, 프로그래밍 언어의 용이성, 개발 환경의 유용성, 외부 환경 지원의 편리성 등이다. 그리고 델파이 조사를 통해 타당성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한 9개 항목은 삭제하고 최종적으로 확정된 선택 기준은 19개 항목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domestically and abroad, programming education has become more important and this increase has been recognized. And it needs a certain criteria for a selection of programming tools because there are various educational programming tools coming out. Thus, we tried to develop a criteria o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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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것은 Kevin, Linda는 초보자를 위한 범용 언어 선택 기준이었고 유승욱, 가네무네는 교육용 언어 요소를 연구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객체지향기법의 학습, 문제해결 학습의 기준도 이 영역에 포함시켜 분류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떤 기준에 의해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해야 하는지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 기준에 대한 선행 연구 분석과 교육용 언어 세부 선택 기준의 초안을 구성하고자 한다 그리고 1, 2차 델파이 전문가 검토를 통해 타당성을 확보한 세부 선택 기준과 영역을 제시하고자 한다.
  • 최근 초중등 학생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초중등 컴퓨터 프로그래밍 입문 학생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선택 기준을 개발하였다.
  • 특히 강력한 명령어 기능 요소는 제외되고 쉽고 명확한 문법 요소를 선택한 점은 교육용 언어는 배우기 쉬어야 한다는 의미로 판단된다. 프로그래머에게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강력한 명령어를 제시하는 것보다 배우기 쉬워야 한다는 것에 비중 있게 답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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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바의 장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명확히 규정된 범위는 없다. 자바는 범용적인 프로그래밍 도구이지만 하드웨어와 무관하게 프로그래밍 할수 있는 장점이 있어서 교육용 언어로 사용할 수 있다. 즉,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범주는 목적에 따라서 일반 프로그래밍 언어도 포함될 수 있다.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정의를 바탕으로 개념을 정리하면,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는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 방법에 대한 학습을 목적으로 초보프로그래머를 위해 개발된 특수 목적용 개발 도구라고 할수 있다. 
프로그래밍 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교육용 프로그래밍의 사용은 어떠한가? 최근 국내에서도 소프트웨어 개발 경쟁력이 국가 발전의 중요한 도구로 인식되면서 프로그래밍 교육의 필요성이 보다 강조되고 있다. 이와 같은 인식을 바탕으로 초중등학교에서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닌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 하여 프로그래밍 교육을 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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