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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속 충격탄의 연료탱크 관통 시 내부 열유동해석
Heat and Flow Characteristics on the High Speed Bullet Penetrated a Fuel Tank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발표회 자료집, 2010 Oct. 28, 2010년, pp.324 - 327  

이승철 (강원대학교 소방방재학부) ,  박영록 (강원대학교 방재전문대학원) ,  이해평 (강원대학교 소방방재학부) ,  박영주 (강원대학교 화학공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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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차량 연료탱크에 충격탄 관통 시 화재발생 여부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의 전단계로서, 충격탄 속도 변화에 따른 연료탱크 내부의 유동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전산유체역학기법을 도입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한 결과, 충격탄이 연료탱크 관통 시작부터 $3.33{\times}10^{-6}ms$$145.01{\times}10^{-6}ms$ 경과 후, 최대속도는 각각 약 249.8m/s와 189.2m/s이며 최대 압력은 83.6kPa과 37.9kPa이다. 충격탄이 관통부로 유입되면서 급격한 압력변화가 발생함을 알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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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량 연료탱크에 충격탄 관통 시 화재발생 여부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의 전단계로서, 연료탱크 내부의 유동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전산유체역학의 이동 격자기법을 도입하여 외부 충격탄의 움직임을 고려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 연료탱크에 충격탄 관통 시 화재발생 여부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의 전단계로서, 충격탄 속도 변화에 따른 연료탱크 내부의 유동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전산유체역학기법을 도입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외부 충격탄과 폭발물에 의한 충격으로 순간 화재의 위험성을 해석하기 위해서는 열전달 및 연소해석 등의 실제 물리적 현상을 모두 고려하여야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순간화재 해석의 전 단계로써 다음과 같은 가정을 통해 문제를 단순화 하였다.
  • (1) 2차원 해석으로 가정한다.
  • (2) 연료탱크 내부의 유체는 공기이며 비압축성 유체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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