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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1년도 제43차 동계학술발표논문집 19권 1호, 2011 Jan. 20, 2011년, pp.159 - 162
이명근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 강수연 (서울 중랑초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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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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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육의 대안으로 고려할 수 있는 것은? | 따라서 수학교육에 있어서 교수학습요소들을 다면적으로 고려한 문제해결학습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러한 흐름을 반영하여,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과 실생활 문제의 해결을 지향하는 문제기반학습(problem-based learning)을 수학교육의 대안으로 고려할 수 있다. | |
수학교육의 기본적인 목적이 되어온 것은? | 문제해결(problem-solving)은 1980년대 이후 지금까지 수학교육의 기본적인 목적이 되어 왔다. 미국 수학 교사 협의회(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는 ‘학교 수학을 위한 교육과정과 평가의 규준’에서 문제해결이 수학교육의 초점인 동시에 수학과 교육과정 수립의 기본 방향이 되어야 한다고 명시한 바 있다(강완․백석윤, 2004). | |
문제기반학습의 효과성이 초등학생에게 나타나기 위해 필요한 것은? | 이처럼 일부 연구들에서 문제기반학습의 효과성이 입증되지 못한 것은 연구대상자들이 초등학생이므로 문제기반학습의 단계별 활동을 정확히 수행하지 못한 데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문제기반학습이 초등학생에게 긍정적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학습과정을 안내할 수 있는 교수학습설계가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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