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적 차원에서 물을 사용하고 통제하는 일은 국민의 생활에 큰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나라들은 주어진 여건에 맞게 효율적으로 물을 사용하고 홍수와 가뭄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많은 일들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목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국가유량측정망을 구축하여 2007년부터 국가적인 차원에서 유량측정을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국가유량측정망의 경우 유량자료의 제공에 주 목적이 포함되어 있어 실제 유량자료만이 아닌 수위자료만의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수위관측소에 대한 평가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치수, 이수, 환경 목적을 위한 유량측정 지점 뿐만아니라 재난, 댐, 유지유량 관리 등과 같은 추가적인 목적으로 수위자료를 활용하는 지점들에 대하여 하천의 최상류 지점에서 하구까지 모든 지점에 대한 신뢰성 있는 수위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수위관측망을 구축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금강홍수통제소, 한국수자원공사, 환경부에서 운영하는 수위관측소를 대상으로 홍수예보, 홍수 통제시설, 재난관리, 수자원 관리 및 공급, 수리권 갈등, 수질 등과 같은 다중목적을 적용하여 기존 관측소를 활용 목적별로 평가 하여, 각 기관의 중복투자에 따른 손실을 최소화 하고, 최적의 장소에 수위관측망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도시, 댐 저수지 운영, 산간 및 농촌 지역 등의 현재 운영되고 있는 수위관측소 현황을 파악 한 결과 국토해양부 91개소, 한국수자원공사 18개소, 지자체 35개소, 환경부 26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중 환경부와 중복으로 검토된 지점은 15개 지점으로 나타났다. 최종적으로 수위관측소 운영 목적 및 지형학적 검토를 통하여 수위관측망을 검토한 결과 금강 권역의 하천 재난, 운영, 유지를 위해서 103개소의 수위관측소가 필요한 것으로 평가 되었다.
국가적 차원에서 물을 사용하고 통제하는 일은 국민의 생활에 큰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나라들은 주어진 여건에 맞게 효율적으로 물을 사용하고 홍수와 가뭄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많은 일들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목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국가유량측정망을 구축하여 2007년부터 국가적인 차원에서 유량측정을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국가유량측정망의 경우 유량자료의 제공에 주 목적이 포함되어 있어 실제 유량자료만이 아닌 수위자료만의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수위관측소에 대한 평가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치수, 이수, 환경 목적을 위한 유량측정 지점 뿐만아니라 재난, 댐, 유지유량 관리 등과 같은 추가적인 목적으로 수위자료를 활용하는 지점들에 대하여 하천의 최상류 지점에서 하구까지 모든 지점에 대한 신뢰성 있는 수위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수위관측망을 구축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금강홍수통제소, 한국수자원공사, 환경부에서 운영하는 수위관측소를 대상으로 홍수예보, 홍수 통제시설, 재난관리, 수자원 관리 및 공급, 수리권 갈등, 수질 등과 같은 다중목적을 적용하여 기존 관측소를 활용 목적별로 평가 하여, 각 기관의 중복투자에 따른 손실을 최소화 하고, 최적의 장소에 수위관측망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도시, 댐 저수지 운영, 산간 및 농촌 지역 등의 현재 운영되고 있는 수위관측소 현황을 파악 한 결과 국토해양부 91개소, 한국수자원공사 18개소, 지자체 35개소, 환경부 26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중 환경부와 중복으로 검토된 지점은 15개 지점으로 나타났다. 최종적으로 수위관측소 운영 목적 및 지형학적 검토를 통하여 수위관측망을 검토한 결과 금강 권역의 하천 재난, 운영, 유지를 위해서 103개소의 수위관측소가 필요한 것으로 평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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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를 바탕으로 하천 수계 전체에 대한 일관성 있는 실시간 물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금강수계에서 운영하고 있는 수위관측소 지점들을 분석하여, 장기적이면서도 종합적인 수위관측망을 유역면적, 수위관측 목적 등에 적합하게 구축하고, 이에 대한 운영 및 유지관리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지점 분할은 유역을 면적차원에서 기본단위로 구분하는 것이다. 전체적인 유역 차원에서 수위관측이 필요한 최소면적을 산정하여 수위관측망 구축의 기본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수위관측망의 구축 및 수위관측의 가장 이상적인 목표는 안정된 수위자료를 필요의 목적에 맞게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즉 하천의 최상류 지점에서 하구까지 모든 지점에 대한 신뢰성 있는 수위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고, 이 정보에 의해 모든 지점의 수위자료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하천 수계 전체에 대한 일관성 있는 실시간 물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제안 방법
수위관측망의 구축을 위해서 도상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각 대상지점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현장에서 수위관측망의 목적별 타당성, 대상지점의 중요성, 수위관측의 안정성, 등을 조사하여 도상에서 선정된 지점을 재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위관측망을 구축하였다.
표 1.은 금강수계 중복지점 검토 결과를 나타낸 것으로 총 15개 지점에서 환경부와 중복되는 것으로 검토 되었으며, 2개 지점은 지정학적으로는 동일 지점이 아니지만 인접한 곳에 위치하고 있고 지류 유입이 없어 중복지점으로 평가 되었다.
수위관측망의 구축을 위해서 도상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각 대상지점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현장에서 수위관측망의 목적별 타당성, 대상지점의 중요성, 수위관측의 안정성, 등을 조사하여 도상에서 선정된 지점을 재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위관측망을 구축하였다.
성능/효과
27㎢)이 차지하는 유역면적이 가장 크게 산정되었으며, 약 30㎢ 이하의 유역면적을 차지하고 있는 지점은 방수로 및 댐 직하류에 있는 수위관측소 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지점들을 제외하고 수위관측소의 평균적인 기여면적은 약 100㎢ ~ 200㎢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시지역의 경우 이보다 작은 약 60㎢ ~ 80㎢ 정도의 기여면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산정되었고, 도시외지역(산간 및 농촌 지역)의 경우 약 150㎢~ 250㎢의 기여면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도시지역과 도시외 지역 등에서 운영되고 있는 수위관측소 자료를 비교한 결과 대부분의 지역에서 매우 조밀한 운영을 하고 있으나 일부 도시 및 산간지역에서는 추가적인 수위관측소 설립이 필요한 것으로 검토 되었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금강수계 내의 각종 수위측정 실시기관 등에서 수위관측소의 설치 및 운영을 위한 일관성 있는 기준으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구축된 금강수계 수위관측망은 관할기관의 특정목적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 곳은 배제한 상태에서 구축되었다. 즉, 금강수계 수위관측망은 수위관측소의 중요목적(이수, 치수, 환경) 에 따라 현장조사를 토대로 수위관측망을 작성하였고, 수계 전체 차원에서의 기여면적 등을 고려하여 구축한 수위관측망이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수위관측망 구축을 위해서는 각 부초의 특정목적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 관측소의 중요성을 평가하여 최종적인 수위관측망을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으로 판단된다. 도시지역과 도시외 지역 등에서 운영되고 있는 수위관측소 자료를 비교한 결과 대부분의 지역에서 매우 조밀한 운영을 하고 있으나 일부 도시 및 산간지역에서는 추가적인 수위관측소 설립이 필요한 것으로 검토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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