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엘리베이터 권상기 브레이크 시스템 소음 및 진동 감소를 위한 솔레노이드 구동 제어기법 개발
Development of a Solenoid Control Technique for the Suppression of Brake System Noise and Vibrations of the Elevator Traction Machin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2 Apr. 26, 2012년, pp.65 - 71  

양동호 (동국대학교 기계 공학과) ,  김기영 (현대 엘리베이터) ,  허석 (동국대학교 기계 공학과) ,  곽문규 (동국대학교 기계 로봇 에너지 공학과) ,  이재하 (동국대학교 기계 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concerned with the suppression of brake system noise and vibrations of the elevator traction machine by means of a solenoid control technique. The solenoid is used to hold the brake shoe, which is then released by turning the solenoid off. Since the brake shoe hits the brake disk, vibr...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Chladny et al.(9) 은 자동차 엔진의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솔레노이드 밸브의 새로운 유한 요소 해석 모델을 연구를 통해 제시하였다. 그리고 실험을 통해 제시한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1)의 연구는 솔레노이드 모델에 근거한 제어기 설계가 아니라 실험 관찰을 토대로 제어 알고리즘을 제시하는 연구이어서 진동 감소에 대한 이론적인 분석을 제시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솔레노이드의 거동과 관련된 이론 모델을 유도하고 그 거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진동 모델을 동시에 고려해 제어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또한 솔레노이드의 모델을 통해 동적 특성과 전기적 특성을 분석하고 수치 해석을 통해 충격 진동을 줄이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 브레이크를 걸기 위해서 전압을 차단하면 스프링 복원력에 의해 플런저가 튀어나와 디스크에 부딪히게 된다. 본 연구는 솔레노이드가 디스크에 주는 충격력을 줄여 유발되는 진동을 저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Watanabe et al.
  • 국내에서도 엘리베이터의 권상기 브레이크 소음 및 진동 저감을 위한 노력이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 만족할 만한 성과를 얻지 못하고 있으며, 오직 브레이크의 스퀼 소음 저감에 대한 연구(2)정도만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권상기 브레이크 시스템에 사용되는 솔레노이드를 모델링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수치해석을 통해 그 거동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Watanabe et al.
  • 본 연구에서는 엘리베이터 권상기 브레이크에 사용되는 솔레노이드 브레이크의 충격 소음 및 진동 저감에 대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였다. 솔레노이드의 플렌저가 충돌하여 생기는 진동을 분석하기 위하여 솔레노이드의 동적 모델을 유도하였다.
  • 그러나 짧은 시간 동안 전류를 감지하고 이를 피이드백하여 PWM 전압을 이용하는 방법은 실제 적용하기 용이하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유도 전류로 인해 코일 전류가 증가하는 시점에 임펄스 전압을 인가하는 것을 제안한다. 이 방법의 장점은 PWM 신호보다 제어하기가 쉽고 피이드백 회로를 구성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 수치모사를 통해 유도전류로 인해 전류가 감소하다 일시적으로 증가하는 시점이 발생함을 알 수 있었는데 이는 실험에서도 관찰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플런저의 충돌로 인해 발생하는 진동 및 소음 저감을 위해 이 시점에 임펄스 전압을 인가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 방법은 수치 모사와 실험에서 그 타당함이 입증되었다.
  • (10) 은 PWM 제어 방식의 솔레노이드 밸브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유체와 연성된 시스템을 고려하여 솔레노이드의 거동에 대한 모델링을 연구했으며 실제 시스템과 비교하였다. Vaughan et al.

가설 설정

  • 만일 솔레노이드에 전압이 인가되지 않은 상태를 좌표의 원점으로 하고 스프링의 초기 압축 변위를 δ0로 가정한다면 공극, lg는 다음과 같이 쓸 수 있다.
  • 그리고 μcμo 는 각각 코어와 공기의 투자율(permeability)을 나타낸다. 여기서 코일에 생성된 자속은 자기 회로에서만 이동하며 자속이 이동하는 코어의 면적은 동일하다고 가정한다. 식 (9)를 식 (8)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은 식이 유도된다.
  • 충돌 후 진동을 묘사하기 위해 충돌 직후 디스크 시스템이 다음과 같은 초기 속도를 가지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솔레노이드와 연결된 브레이크 암이 브레이크 판에 부딪히면서 발생하는 소음을 감소하기 위해 제안한것은? Watanabe et al.(1)은 솔레노이드 구동, 즉 솔레노이드와 연결된 브레이크 암이 브레이크 판에 부딪히면서 발생하는 소음을 감소시키기 위해 솔레노이드의 전원 Off 후의 회로 내 전류를 피이드 백하고 PWM(Pulse width Modulation) 신호를 이용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실험을 통해 소음 및 진동 저감이 가능함을 입증하였다. 국내에서도 엘리베이터의 권상기 브레이크 소음 및 진동 저감을 위한 노력이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 만족할 만한 성과를 얻지 못하고 있으며, 오직 브레이크의 스퀼 소음 저감에 대한 연구(2)정도만 보고되고 있다.
권상기에 가장 큰 소음을 유발하는 소음원은? 이 경우 엘리베이터 객실이 권상기에 근접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에 권상기 자체의 소음을 저감시킬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권상기에 가장 큰 소음을 유발하는 소음원으로는 권상기에 사용되는 브레이크인데, 브레이크는 솔레노이드로 구동된다. Watanabe et al.
기계실이 없는 엘이베이터는 무슨 기술이 필요한가? 최근에 사용되는 엘리베이터는 권상기를 승강로내에 배치해 기계실이 없는 엘리베이터를 구현하고자 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 경우 엘리베이터 객실이 권상기에 근접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에 권상기 자체의 소음을 저감시킬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권상기에 가장 큰 소음을 유발하는 소음원으로는 권상기에 사용되는 브레이크인데, 브레이크는 솔레노이드로 구동된다. Watanabe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