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상이동통신에 대한 국제적 동향 분석 및 대응방안
The study on the trend analysis and countermeasures on the maritime mobile communica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2012 May 26, 2012년, pp.297 - 300  

송종호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해상통신은 초기부터 무선전신 및 무선전화에 의존하여 오다가 인마셋 시스템이 구축되면서 위성을 이용한 전화, 무선텔렉스 및 e-mail이 사용되어 왔다. 1999년 GMSS가 도입되면서 디지털선택호출 및 디지털을 이용한 구명무선설비가 이용되기에 이르렀지만 여전히 아날로그 시스템의 의존성을 탈피하지 못하고 있으나 해상운송 및 안전환경에서 요구되는 해상통신망에 대한 데이터통신에 부응하기 위해 기존의 중, 단파주파수를 이용한 디지털도입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여러 국제회의서 이를 도입하기 위한 주파수, 기술에 대한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최근의 세계전파통신회의 및 ITU-R 연구반 회의의 결과를 분석하고 이에 대비하기 위한 우리나라의 대응방안을 기술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adoption of GMDSS, the band 495-505 kHz has no longer been globally used for maritime calling and distress and the designation of this band for calling and distress was suppressed at WRC-07. In accordance with provision RR, maritime mobile operations are presently limited to radiotelegraph...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012년 1월부터 2월까지 세계전파통신회의 (WRC)에서 이를 위한 주파수 분배를 위하여 논의가 되었고 이 목적으로 주파수 분배표를 개정하여 495-505kHz를 해상이동업무로 독점분배하였다. 그리고 이 중파디지털 시스템을 전세계적인 운용시스템으로 구축하기 위하여 국제해사기구 (IMO)에서 필요한 국제규정을 제정할 필요가 있음에 따라 이 회의에서의 각국의 제안이 요구될 것이며 우리나라도 이를 위한 계속적인 연구와 준비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 1999년 GMSS가 도입되면서 디지털선택호출 및 디지털을 이용한 구명무선설비가 이용되기에 이르렀지만 여전히 아날로그 시스템의 의존성을 탈피하지 못하고 있으나 해상운송 및 안전환경에서 요구되는 해상통신망에 대한 데이터 통신에 부응하기 위해 기존의 중, 단파주파수를 이용한 디지털도입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여러 국제회의서 이를 도입하기 위한 주파수, 기술에 대한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최근의 세계전파통신회의 및 ITU-R 연구반 회의의 결과를 분석하고 이에 대비하기 위한 우리나라의 대응방안을 기술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상통신이 위성을 이용한 전화, 무선텔렉스 및 e-mail을 사용한 계기는? 해상통신은 초기부터 무선전신 및 무선전화에 의존하여 오다가 인마셋 시스템이 구축되면서 위성을 이용한 전화, 무선텔렉스 및 e-mail이 사용되어 왔다. 1999년 GMSS가 도입되면서 디지털선택호출 및 디지털을 이용한 구명무선설비가 이용되기에 이르렀지만 여전히 아날로그 시스템의 의존성을 탈피하지 못하고 있으나 해상운송 및 안전환경에서 요구되는 해상통신망에 대한 데이터통신에 부응하기 위해 기존의 중, 단파주파수를 이용한 디지털도입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여러 국제회의서 이를 도입하기 위한 주파수, 기술에 대한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해상공동체의 안전한 환경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해상공동체의 안전한 환경의 확보를 위하여 안전 및 보안관련 정보를 디지털로 방송하는 것이 필요하고 근거리 전송에 좋은 전파특성을 나타내는 중파대역의 사용을 전제로 기술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해상이동업무에 배타적으로 분배되어있는 중파대역은? 415kHz부터 525kHz는 해상이동업무를 위하여 열려있지만, 다른 업무와 공유할 조건이 적용된다. 495kHz부터 505kHz만 해상이동업무에 배타적으로 분배되어 있다. 이 대역이 500kHz 조난주파수로 사용되는 것이 종료되었으므로 사용이 충분이 되지 못하고 있음을 역시 고려하여 이 대역은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기에 완전한 후보대역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