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무안경 3D 디스플레이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효과적인 방법을 구축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무안경 제품은 기존의 안경 방식에 비하여 3D의 depth 화질 품질이 떨어졌고, 특정 거리, 위치에서만 볼 수 있는 단점이 있어, 이를 보완하고자 Head Tracking 기술 및 영상 배치알고리즘 등 여러 가지 기술을 적용하여 기존 system의 단점을 보완하였다. 본 논문은 3D 무안경 구현 방식 중 Parallax Barrier의 3D 품질 향상을 위한 Head Tracking을 통한 사용자의 위치 파악, 영상의 재배치 기술 및 Crosstalk 개선 방법에 대해 보고합니다.
본 논문은 무안경 3D 디스플레이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효과적인 방법을 구축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무안경 제품은 기존의 안경 방식에 비하여 3D의 depth 화질 품질이 떨어졌고, 특정 거리, 위치에서만 볼 수 있는 단점이 있어, 이를 보완하고자 Head Tracking 기술 및 영상 배치알고리즘 등 여러 가지 기술을 적용하여 기존 system의 단점을 보완하였다. 본 논문은 3D 무안경 구현 방식 중 Parallax Barrier의 3D 품질 향상을 위한 Head Tracking을 통한 사용자의 위치 파악, 영상의 재배치 기술 및 Crosstalk 개선 방법에 대해 보고합니다.
In this paper, we found the many effective ways and apply for improve the 3D quality of Autostereoscopic 3D display products. Autostereoscopic products compared to traditional 3D glasses, the disadvantage is the poor depth of 3D picture quality and it only can see the fixed distance and position. So...
In this paper, we found the many effective ways and apply for improve the 3D quality of Autostereoscopic 3D display products. Autostereoscopic products compared to traditional 3D glasses, the disadvantage is the poor depth of 3D picture quality and it only can see the fixed distance and position. So, for the compensate this disadvantage, we use the Head tracking technology and video placement algorithms and several techniques. In this paper, the will report on how to improve the Parallax Barrier Autostereoscopic 3D quality through the Head tracking of the user identification, video replacement algorithms and crosstalk improving method.
In this paper, we found the many effective ways and apply for improve the 3D quality of Autostereoscopic 3D display products. Autostereoscopic products compared to traditional 3D glasses, the disadvantage is the poor depth of 3D picture quality and it only can see the fixed distance and position. So, for the compensate this disadvantage, we use the Head tracking technology and video placement algorithms and several techniques. In this paper, the will report on how to improve the Parallax Barrier Autostereoscopic 3D quality through the Head tracking of the user identification, video replacement algorithms and crosstalk improving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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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3D 무안경 Monitor의 Depth 화질 향상 Algorithm인 Head Tracking을 통한 시거리 확장 및 View Shift 알고리즘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최적 영상 배치를 통한 3D 화질 향상을 구현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3D 무안경 모니터 제품 시 적용한 Head Tracking 방법, 사용자의 View Shift 계산법, Image Shift & 시거리 계산 Algorithm을 통하여 보다 자연스러운 입체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본론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3D 무안경의 대표적인 구현 방식인 Parallax Barrier와 Lenticular 방식이 가지고 있는 단점은 최적의 3D 구현 지점에서만 효과적인 3D 입체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고, 본 문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에 대한 검토를 진행하였다. 또한, 1인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Monitor의 특성상 근거리에서의 효과적인 Head Tracking 방식을 통해 사용자의 위치 data에 따른 View Shift값 결정 및 시거리에 따른 View 배치/ 시거리 확장 Algorithm에 대해서 검토를 진행하였다.
대표적인 3D 무안경 구현 방식은 Parallax Barrier 방식과 Lenticular 방식으로 구분이 되고, 각각의 구현 방법은 하기 그림 1, 그림 2와 같이 표현이 되고, 2가지 방식을 비교하면 표 1과 같다. 이 중 Cost 적인 이점 및 Monitor에 적합한 방식인 Parallax Barrier 방식에 대해서 본문에서 다루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론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3D 무안경의 대표적인 구현 방식인 Parallax Barrier와 Lenticular 방식이 가지고 있는 단점은 최적의 3D 구현 지점에서만 효과적인 3D 입체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고, 본 문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에 대한 검토를 진행하였다. 또한, 1인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Monitor의 특성상 근거리에서의 효과적인 Head Tracking 방식을 통해 사용자의 위치 data에 따른 View Shift값 결정 및 시거리에 따른 View 배치/ 시거리 확장 Algorithm에 대해서 검토를 진행하였다.
Multi view 방식의 무안경 디스플레이에서는 정해진 시야각을 벗어나게 되면, 입체 영상 시청이 불가능하다. 하지만, Head Tracking 기술을 이용하여, 시청자의 위치를 파악 후 그 위치에서 최적화하여 영상을 재배치함으로써, 정해진 시야각 외의 영역에서도 입체 영상 시청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영상 재배치 방법은 그림 6.
이론/모형
3D 무안경 모니터의 경우 사용상의 특징으로 인해 2D에서 작업하는 경우와 3D에서 작업하는 경우를 모두 감안하여야 하므로 투명 액정으로 구동이 가능한 Parallax Barrier 방식을 사용하였고, 아래 그림 3과 같이 2D Panel 위에 3D Barrier filter가 합착되는 구조를 가지게 된다. 액정에 전압을 인가하여 Barrier를 형성하는 원리 및 동작 방법은 아래 그림 4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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