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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다큐멘터리 영화의 스토리텔링 전략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torytelling Strategy of Korean Documentary Fil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논문집 1부, 2011 Dec. 09, 2011년, pp.131 - 135  

김혜원 (청운대학교 영화학과)

초록

본 논문은 한국 영화산업에서 스토리텔링이 더욱 중요해져감에 따라 한국 다큐멘터리영화의 스토리텔링 전략에 관한 연구이다. 흥행에 성공한 다큐멘터리 영화<워낭소리>와 흥행에 실패한 <트루맛쇼>의 스토리텔링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다큐멘터리에서의 스토리텔링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히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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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렇다면 흥행에 성공한 다큐멘터리<워낭소리>와 실패한 다큐영화 <트루맛쇼>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 본 연구는 이 두 작품의 관객 동원력의 차이를 스토리텔링에 있다고 보고 이 작품들의 플롯의 구조를 비교분석하려 한다. 이로써 다큐멘터리에서의 스토리텔링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확인하고 다큐멘터리의 플롯 구조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최고의 스토리텔링이 있는 다큐멘터리 영화 와 스토리텔렝에서 실패한 를 대상으로 하고자 한다.
  • 메츠는 하나의 영화 텍스트를 통합체와 계열체의 두 개의 축짜기로 보며 이들 중에서도 특히 시퀀스 내의 쇼트들이 형성하는 통합체에 연구의 중심을 둔다. 영화 텍스트를 구성하는 통합체 분석에서 각 시퀀스, 씬, 쇼트들의 연관관계를 중심으로 작품 현태의 구조적인 특성을 제시하고 영화를 구성하고 있는 세부적인 구성요소들 자체와 그들의 관계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 것이다.9)
  • 본 연구는 이 두 작품의 관객 동원력의 차이를 스토리텔링에 있다고 보고 이 작품들의 플롯의 구조를 비교분석하려 한다. 이로써 다큐멘터리에서의 스토리텔링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확인하고 다큐멘터리의 플롯 구조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또한 우리에게 정보를 소통시킨다는 것은 우리가 믿는 상태에 있는 것, 믿어야만 하는 것, 믿을 책임이 있다고 생각되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라고 했다.1) 따라서 들뢰즈는 예술작품은 커뮤니케이션의 도구가 아니라고 단언한다. 이런 측면에서 스토리텔링은 서사시대의 가장 효과적인 감성 유혹 장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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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토리텔링이란? 스토리텔링을 정의하자면 '사실적 및 허구적 사건을 시각이나 청각 등에 호소하며 실시간으로 재연해 전달하거나 소통하는 시공간적 또는 다감각적 또는 상호담화형식으로 20세기 말 이후 점차 서사적으로 기교화 되면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 특히 대중문화를 주도하는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토대가 되는 담화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영화를 마케팅할 때 장르적으로나 내용상 가장 큰 셀링포인트는 무엇인가? 영화의 내러티브에서 가장 힘을 받는 것은 실화다. 영화를 마케팅할 때 장르적으로나 내용상 가장 큰 셀링포인트(selling point)는 ‘실제 이야기(true story)'인 것이다. 관객들이 실화라고 한다면 그만큼 영화 내용에 신뢰를 갖고 관심을 갖고 입소문을 퍼뜨리는 데 주요 이슈로 삼는다.
알렉산더 클루게가 말한 구성주의적 입장에서 다큐멘터리 영화의 세 개의 카메라는 무엇인가? 알렉산더 클루게는 구성주의적 입장에서 다큐멘터리 영화는 세 개의 '카메라'로 촬영된다고 했다. “첫째는 기술적 의미에서의 카메라, 둘째는 감독의 머리, 셋째는 다큐멘터리 영화에 대한 관객의 기대에 기반하는, 다큐멘터리 영화라는 장르의 규정성. 따라서 우리는 다큐멘티리 영화가 있는 사실을 그대로 보여준다고 말할 수 없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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