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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논문집 1부, 2011 Dec. 09, 2011년, pp.131 - 135
김혜원 (청운대학교 영화학과)
본 논문은 한국 영화산업에서 스토리텔링이 더욱 중요해져감에 따라 한국 다큐멘터리영화의 스토리텔링 전략에 관한 연구이다. 흥행에 성공한 다큐멘터리 영화<워낭소리>와 흥행에 실패한 <트루맛쇼>의 스토리텔링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다큐멘터리에서의 스토리텔링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히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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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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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이란? | 스토리텔링을 정의하자면 '사실적 및 허구적 사건을 시각이나 청각 등에 호소하며 실시간으로 재연해 전달하거나 소통하는 시공간적 또는 다감각적 또는 상호담화형식으로 20세기 말 이후 점차 서사적으로 기교화 되면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 특히 대중문화를 주도하는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토대가 되는 담화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 |
영화를 마케팅할 때 장르적으로나 내용상 가장 큰 셀링포인트는 무엇인가? | 영화의 내러티브에서 가장 힘을 받는 것은 실화다. 영화를 마케팅할 때 장르적으로나 내용상 가장 큰 셀링포인트(selling point)는 ‘실제 이야기(true story)'인 것이다. 관객들이 실화라고 한다면 그만큼 영화 내용에 신뢰를 갖고 관심을 갖고 입소문을 퍼뜨리는 데 주요 이슈로 삼는다. | |
알렉산더 클루게가 말한 구성주의적 입장에서 다큐멘터리 영화의 세 개의 카메라는 무엇인가? | 알렉산더 클루게는 구성주의적 입장에서 다큐멘터리 영화는 세 개의 '카메라'로 촬영된다고 했다. “첫째는 기술적 의미에서의 카메라, 둘째는 감독의 머리, 셋째는 다큐멘터리 영화에 대한 관객의 기대에 기반하는, 다큐멘터리 영화라는 장르의 규정성. 따라서 우리는 다큐멘티리 영화가 있는 사실을 그대로 보여준다고 말할 수 없다”고 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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