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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클론과 관성충돌 및 백필터의 제진원리를 일체화한 멀티 제진시스템의 수치 해석적 연구 (I) : 집진기 입구 최적화 설계
A Study on Numerical Calculations of Multi-stage Dedust System coupled with the Collection Principle of Cyclone, Inertial Impaction and Bag filter (I) : Optimized Design of Dedust inle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논문집 1부, 2012 May 25, 2012년, pp.367 - 370  

정유진 (씨이테크(주) 연구개발센터) ,  정문헌 (씨이테크(주) 연구개발센터) ,  박기우 (씨이테크(주) 연구개발센터) ,  홍성길 (씨이테크(주) 연구개발센터) ,  임기혁 (한서대학교 환경공학과) ,  서혜민 (한서대학교 환경공학과) ,  손병현 (한서대학교 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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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하나의 장치 내에서 "싸이클론-관성충돌-여과포 집진"이라는 다단 제진 단계가 동시에 이루어져 입경 분포별로 순차적인 제진이 가능한 멀티 집진기의 처리가스 제어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기류 흐름을 얻기 위한 최적화 설계 조건을 검토하는 것이다. 우선 1단계 제진 과정인 원심력을 이용하여 조대입자의 유선 이탈을 촉진시킬 수 있는 사이클론 유동을 최적화시키기 위한 집진기 입구 형상 설계 검토를 위해 수치 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멀티집진기 입구 형상을 일반적인 설계 방식인 접선 유입식으로만 설계한 것에 비해 선회류를 한번 더 가속화시킬 수 있는 가이드 베인을 추가로 설계한 경우 선회류의 pitch가 짧고 강하게 형성되어 사이클론부에서 조대입자의 유선 이탈을 촉진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예측되었다. 단, 사이클론부 하단 벤츄리 형상으로 인해 약 4~5 m/s의 강한 하향 흐름이 호퍼 하단까지 형성되고 있어 탈리 분진의 재비산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므로 벤츄리 형상 설치 유무에 대한 영향도 추가적으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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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처리가스의 제어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기류 흐름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우선 고효율 멀티 집진기의 1단계 제진 과정인 원심력을 이용하여 조대입자의 유선 이탈을 촉진시킬 수 있는 사이클론 유동을 최적화시키기 위한 집진기 입구 형상 설계 검토를 위해 수치 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하나의 장치 내에서 “싸이클론 - 관성충돌 - 여과포 집진”이라는 다단 제진 단계가 동시에 이루어져 입경 분포별로 순차적인 제진이 가능한 멀티 집진기의 처리가스 제어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기류 흐름을 얻기 위한 최적화 설계 조건을 검토하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팀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그림 2]와 같이 하나의 장치 내에서 “싸이클론-관성충돌-여과포 집진”이라는 다단 제진 단계가 동시에 이루어져 입경 분포별로 순차적인 제진이 가능한 멀티 집진기(특허 출원 제10-2011-0068196호)를 산학공동기술개발사업을 통해 개발하고 있다.
  • 이에 우선적으로 1단계 제진 과정인 원심력을 이용하여 조대입자의 유선 이탈을 촉진시킬 수 있는 사이클론 유동을 최적화시키기 위한 집진기 입구 형상 설계 검토를 위해 수치 해석적 연구를 수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압력장을 구하기 위해 연속 방정식과 운동량 방정식을 조합시키는 방법으로 Semi - Impicit Method Pressure - Linked Equations (SIMPLE) 알고리즘을 사용하였고, 벽면과 고체 표면에서의 전단 응력은 벽함수(wall function)를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촉매층은 실제 형상과 공극을 모델링하여 구현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porous jump model을 이용하여 다공성 물질로 가정하고 국부 유속에 대한 단위 면적당 압력강하로 계산하였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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