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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W급 DC모터 콘트롤러 개발
Development of A 250W DC Motor Controlle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논문집 2부, 2012 May 25, 2012년, pp.693 - 695  

방준호 (전북대학교 IT응용시스템공학과) ,  송제호 (전북대학교 IT응용시스템공학과) ,  유인호 (전북대학교 IT응용시스템공학과) ,  유재영 (전북대학교 IT응용시스템공학과) ,  노명준 (전북대학교 IT응용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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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중소형 전동차에 활용하기 위한 DC모터 구동회로를 설계하였다. 설계된 구동 회로를 활용하여 자체발진회로의 스위칭 신호를 갖는 트랜스포머를 이용하여 연속적으로 구동할 수 있다. 또한 DC 모터 최대속도 동작시, 제어회로의 기준전압 값을 삼각파보다 높게 유지할 수 있고 모터 구동 FET를 항상 온 값을 가지도록 하여 최대출력을 얻을 수 있도록 해준다. 설계된 구동회로를 장착한 250W급 DC모터속도 컨트롤러를 활용하여 소형전동차 구동시험을 실시한 결과, DC모터의 전진 및 후진 속도를 연속 가변 할 수 있음을 확인하고 그 특성을 검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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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차징펌프방식이 가지고 있는 출력제한의 문제점을 개선한 회로를 설계하였다. 설계된 회로는 무한자체발진회로와 트랜스포머를 이용한 독립전원을 발생시켜 이 독립전원을 이용해 FET의 OFF 동작시간을 제거하고 연속으로 ON 시킴으로써 FET PWM 듀티비가 1이 될 수 있도록 하고 DC모터는 최대 출력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농업용 이동대차, 청소용 전동차, 전기자전거, 장애자용 전동차등 소형 특수형 전동차에 사용될 수 있는 DC 모터 컨트롤러를 상품화개발 하기 위한 연구로써, 성능대비 가격이 비교 제품들에 비하여 경쟁력있는 제품을 개발하였다. 활용된 주요 기술로는 FET 구동전원을 기존의 차징펌프방식에 의한 DC모터제어 방법의 단점을 보완하여 최대출력이 제한되지 않도록 독립전원 방식의 DC모터 콘트롤러 회로를 설계기술이다.
  • 이러한 이유로 중소형 및 특수용전동차에서 사용되는 DC모터 속도 콘트롤러의 상당수는 대만이나 미국제품이 활용되고 있다[2][3]. 본 논문에서는 중소형 DC 모터 컨트롤러 설계 및 제작을 위하여 기존 차징펌프방식 의 단점을 보완하고 최대출력이 제한되지 않은 특성을 가지는 DC모터 콘트롤러를 설계하였다. 설계된 회로는 본 연구팀에서 기 제안된 회로[4]를 좀더 소형 전동차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소형화 개발하고자 함으로 목표로 한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중소형 DC 모터 컨트롤러 설계 및 제작을 위하여 기존 차징펌프방식 의 단점을 보완하고 최대출력이 제한되지 않은 특성을 가지는 DC모터 콘트롤러를 설계하였다. 설계된 회로는 본 연구팀에서 기 제안된 회로[4]를 좀더 소형 전동차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소형화 개발하고자 함으로 목표로 한 것이다. 개발된 DC모터 콘트롤러는 전원공급용 스위칭소자부를 포함하고, 독립구동방식에 의해 전원을 연속적으로 공급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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