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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에어컨 열교환기 성능평가를 통한 교육용 열량계의 타당성 검토
A Feasibility Study of Educational Calorimeter through Performance Evaluation of Automotive Air-conditioning Heat Exchanger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논문집 2부, 2012 May 25, 2012년, pp.583 - 586  

송준호 (순천대학교 우주항공공학전공) ,  강경호 (순천대학교 우주항공공학전공) ,  이기만 (순천대학교 기계우주항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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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산업발전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긍정적인 시각이 있는 반면 심각한 환경문제를 안고 있다. 자동차 공조기술도 지구 환경보호라는 거대한 과제와 탑승자의 쾌적성 만족이라는 두 가지 다른 관점을 동시에 충족시켜야 하는 과제를 가지고 있으며, 이 분야 산업에 전문적인 지식으로 공조 열량계 운용에 대한 경험이 대학 교육과정에서도 강조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대학 교육과정 특성상 장비의 활용성, 경제성, 장비설치 및 취급의 용이성 등을 고려하여 교육용으로 적합한 간이 열량계를 제작하였다. 교육 및 연구용으로 제작한 간이 열량계의 타당성을 확인하기위해 현재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R134a 자동차용 냉방시스템을 구성하여 압축기 회전속도, 실내 풍량, 냉매 충전량 등을 변수로 하여 열교환기 냉방성능을 평가한 후 비교하여 교육용 열량계의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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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육 및 연구 활용 목적으로 설계, 제작한 차량 공조용 간이 열량계의 유용성을 평가하고자 차량용 냉방 시스템을 구성하여 시험 조건에 따른 증발기인 실내 열교환기의 냉방능력을 파악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KS, JIS 등의 국내외 시험 규격과 관련 문헌들을 토대로 설계, 제작한 교육과 일부 연구 목적의 자동차 공조용 간이 열량계의 성능을 파악하고자 차량용 에어컨의 냉방 능력을 측정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운행 중인 자동차에 탑재된 국내 모 제조사의 차량용 에어컨의 열교환기(증발기 및 응축기)를 선정하여 KS 규격에서 규정한 시험조건과 방법으로 차량의 냉방 성능 평가를 통해 열교환기 능력 특성을 분석하고 설계된 간이 열량계의 운용 타당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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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공조 시스템은 어떠한 장치인가? 최근 생활수준 향상으로 자동차가 단순히 이동 수단에서 하나의 생활공간으로 인식되면서 자동차의 개발이 성능 뿐 만아니라 쾌적성, 안전성 및 편의성 등이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었다. 자동차 공조 시스템은 차내의 승객과 운전자의 쾌적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장치로, 차량의 주행 상태와 다양한 외부환경에서 따라서 공조 부하가 크게 변하기 때문에 가정용 에어컨과 같은 정치형 시스템에 비해서 동적 제어가 중요하게 된다. 또한, 자동차 공조시스템은 차내 냉방을 위해 냉동 사이클을 이용한 냉방 장치가 사용되는데 이 장치에는 냉매라는 필수적인 물질이 충전되어 있는데, 자동차 특성상 진동이 심한 관계로 냉매 누설이 불가피하게 발생하게 되어 누설되는 냉매가 오존층 파괴뿐만 아니라 최근 들어서는 지구 온난화 물질로 부각됨에 따라 냉매사용 규제와 에너지 사용에 따른 환경문제에 영향을 많이 받는 산업분야이기도 하다.
교육 및 연구 활용 목적으로 설계, 제작한 차량 공조용 간이 열량계의 유용성을 평가하고자 차량용 냉방 시스템을 구성하여 시험 조건에 따른 증발기인 실내 열교환기의 냉방능력을 파악해보았을 때 얻은 결론은? 1) 실내 열교환기 입구로 유입되는 차량 실내 풍량이 200m3/h에서 500m3/h으로 증가함에 따라 냉방능력과 성적계수인 COP가 함께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2) 압축기 회전속도를 1000rpm에서 2000rpm까지 500rpm씩 변화함에 따른 냉방 용량 변화를 조사하였는데, 회전수의 증가에 따른 냉매 유량의 증가로 인해 냉방 능력이 증가하지만 압축 일량 증가로 COP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냉매 충전량 변화에 따른 비교에서는 기준으로 잡은 1500rpm에서 400g의 냉매량이 500g에 비해 적정한 충전량임을 확인하였다. 4) 실제차량이 27℃, 1000rpm, 실내풍량 300m3/h에서 평균적으로 2.8kW의 성능을 보이는데, 본 실험의 결과와 비교하였을 때 매우 근사한 값이 측정됨으로써 교육용 간이 열량계로서의 타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자동차 공조기술은 어떠한 것을 충족시켜야 하는가? 따라서 자동차 공조기술은 지구 환경보호라는 거대한 과제와 탑승자의 쾌적성 만족이라는 두 가지 다른 관점을 동시에 충족시켜야 하는 과제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목적에 적합한 제품 개발이 필요하다. 현재 GWP150 이하의 차세대 냉매를 선택하기 위한 노력이 국제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나,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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