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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논문집 2부, 2012 May 25, 2012년, pp.481 - 485
박찬기 (광운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김준수 (광운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류민우 (광운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김대영 (광운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차시호 (청운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 조국현 (광운대학교 컴퓨터과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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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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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통신 네트워크는 무엇으로 나뉘는가? | 차량 통신 네트워크(VANET, Vehicular Ad Hoc Net work)는 기존 MANET(Mobile Ad Hoc Network)의한 형태로서 고속의 이동 노드에 적용하기 위한 통신 기술이다. 차량 통신 네트워크는 인프라의 도움 없이 차량 노드들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V2V (Vehicle-to-Vehicle)와 차량과 인프라간의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V2I (Vehicle-to-Infrastructure)로 나뉘며 운전자의 안전, 차량 충돌 회피, 멀티미디어 서비스 및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서비스 지원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 차량 통신 네트워크는 노드의 이동속도가 매우 빠르고 토폴로지의 변화가 빈번하며, 네트워크 형성 시 주변 노드 밀도에 매우 의존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 |
차량 통신 네트워크는 IEEE 1609.4와 IEEE 802.11p를 활용하는데, 차량 노드들의 숫자가 증가할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 11p를 활용한다. 그러나 차량 노드들의 숫자가 증가할 경우에는 트래픽 경합 문제(Traffic Contention Problem), 숨은 터미널 문제(Hidden Terminal Problem), 전송 지연 문제, 경합으로 인한 패킷 손실 문제, 처리량 감소 문제, MAC의 동적 채널 할당 방법 등 많은 문제점이 발생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IEEE 1609. | |
차량 통신 네트워크란 무엇인가? | 차량 통신 네트워크(VANET, Vehicular Ad Hoc Net work)는 기존 MANET(Mobile Ad Hoc Network)의한 형태로서 고속의 이동 노드에 적용하기 위한 통신 기술이다. 차량 통신 네트워크는 인프라의 도움 없이 차량 노드들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V2V (Vehicle-to-Vehicle)와 차량과 인프라간의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V2I (Vehicle-to-Infrastructure)로 나뉘며 운전자의 안전, 차량 충돌 회피, 멀티미디어 서비스 및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서비스 지원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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