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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2101 - 2106
최상규 (영남대학교 신소재공학부) , 박성상 (영남대학교 신소재공학부) , 백응률 (영남대학교 신소재공학부) , 전봉길 ((주)베스트엔지니어링)
It is reported that about more than 45% of damage shown in railroad rails include breakage of rail end which cross the center of Thermit welded zone. Thermite welding is always accompanied by numerous aluminum oxide and secondary inclusions, which may have a negative influence on the ductility and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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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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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레일이란? | 철도 레일은 열차 바퀴가 탈선하지 않도록 안내 하면서 열차 무게를 침목과 도상에 고르게 분포 시키는 한편, 전기신호를 열차에 전달하는 통신 기능도 수행하는 등 철도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레일의 길이는 운행 안전, 승차감, 유지보수 비용 등을 감안하면 길수록 좋으나 제작·운반·시공 및 온도에 따른 길이 변화 등을 고려하여 보통 25m길이를 기준으로 생산한다. | |
레일의 길이는 보통 어떻게 되는가? | 철도 레일은 열차 바퀴가 탈선하지 않도록 안내 하면서 열차 무게를 침목과 도상에 고르게 분포 시키는 한편, 전기신호를 열차에 전달하는 통신 기능도 수행하는 등 철도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레일의 길이는 운행 안전, 승차감, 유지보수 비용 등을 감안하면 길수록 좋으나 제작·운반·시공 및 온도에 따른 길이 변화 등을 고려하여 보통 25m길이를 기준으로 생산한다. 이로 인해 레일과 레일 사이에는 이음매가 발생하게 되고, 이음매로 인한 열차의 소음 및 진동은 차량과 선로를 훼손하여 유지·보수 비용을 증대 시키고 승객의 승차감을 나쁘게 하는 주요 원인이 된다. | |
테르밋 용접의 단점은? | [4] 테르밋 용접은 EFBW에 비해 상대적으로 싼 가격과 짧은 작업 시간과 간단한 장비로 만족스런 품질의 레일 용접부를 생산한다. 그러나 타 용접 방식과 비교하여 인장강도, 피로한도, 휨강도, 열영향부 등에서 도표 1과 같이 매우 낮은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최근 이동식 EFBW 차량이 도입되었지만 비싼 가격과 기계 장치와 전원 설비가 대규모이기 때문에 국내에는 단 한 대 만이 도입되어 현장에서는 아직 까지 테르밋 용접이 널리 사용되고 있어 이에 대한 연구를 간과 할 수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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