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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경험 교통수단에 대한 이용자 선택행태 분석: Personal Rapid Transit 사례를 중심으로
An approach to capture travelers' choice behaviour in response to unexperienced transportation modes: A case study of Personal Rapid Transi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1730 - 1738  

유정훈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  신승권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고속열차연구실) ,  최정윤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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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sonal Rapid Transit(PRT)는 경쟁력 있는 건설비와 운영비로 보행중심의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대중교통 중심의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바람직한 교통수단으로 등장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PRT 도입시 PRT 이용경험이 없는 사람들의 교통수단선택 행태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PRT 선택행태 분석의 핵심 이슈는 경험해보지 못한 교통수단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지와 평가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측정하는 가이다. PRT 도입전후의 교통수단 선택에 대한 RP와 SP 자료를 설문조사를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설문지는 PRT 선호에 대한 bias를 최소화하도록 설계하였으며, 설문응답자의 성실한 답변을 방해하는 수많은 SP 설문항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복잡한 fractional factorial 설계를 사용하지 않았다. 분석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제안된 방법이 교통수단선택과 관련된 설명변수들을 효과적으로 측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산선택모형을 이용하여 다양한 PRT 시스템 특성과 운영방식하에서의 교통수단선택을 추정하였으며, 2개의 대상도시에 대해 PRT 이용수요를 예측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rsonal Rapid Transit (PRT) has emerged as a promising alternative transportation mode for transit-oriented sustainable communities by creating compact and walkable environments with competitive construction and operational costs. This study seeks to capture the changes in travel mode choice behav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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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미경험수단에 대한 이용자 선호조사의 bias를 최소화하는 설문설계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통수단선택모형을 개발하였다. 여기서 개발된 수단선택모형을 PRT 도입타당성을 검토하고 있는 시범지역에 적용하여 PRT 도입시 수단분담율을 예측하고, 이에 대한 적정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속가능한 도시에 적합한 환경친화적인 신교통수단인 PRT 도입 타당성 분석의 핵심내용인 PRT 이용선호를 분석하였다. PRT 도입 타당성 검토지역 중 2개 지역에 대해서 이용자 교통수단선택 행태에 대한 RP/SP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설문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통행시간과 통행비용을 설명변수로 하는 교통수단분담 모형을 개발하였다.
  • 이를 통해 인위적으로 선정한 요금수준 하에서의 수단선택자료 보다 더욱 현실감 있는 수단선택행태 특성을 조사할 수 있었다. 이에 덧붙여 PRT를 이용을 포기하게 되는 PRT 요금 수준을 추가로 질문하여 요금수준변화에 따른 PRT 선택 민감도를 도출할 수 있었다.
  • 하지만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면 문항수가 급속도로 증가하여 설문응답자의 성실한 답변을 방해하여 설문 응답의 신뢰도 저하로 이어지게 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본 설문에서는 응답자가 직접 인지하는 PRT 통행요금을 질문하고, 이러한 PRT 통행요금 하에서의 수단선택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인위적으로 선정한 요금수준 하에서의 수단선택자료 보다 더욱 현실감 있는 수단선택행태 특성을 조사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그러므로, 수단선택모형 추정시 PRT를 제외한 현재 이용가능한 수단에 대해서는 이용자들이 실제로 인지하고 있는 비용과 시간을 사용하게 되어 모형추정의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그리고, 미경험수단인 PRT의 통행시간의 경우에는 설문지에 제시된 운행속도에 따라 응답자가 추정하는 값을 PRT에 대한 인지 통행시간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PRT 통행요금의 경우에는 기존의 SP 조사에서 사용하는 fractional factorial 설계를 적용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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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경험 교통수단이 포함되었을 경우 수단선택행태를 파악하기 위한 RP조사에서는 어떤 것이 요구되나? PRT와 같이 미경험 교통수단이 포함되었을 경우의 수단선택행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RP 조사를 수행하여야만 SP 조사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미경험수단에 대한 선호 bias를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설문 설계시 응답자 진술의 일관성을 확보하고, 응답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도록 설문문항을 최소화하는 설계가 요구된다. 이용자의 교통수단선택행태를 정밀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선택상황하에서 이용자 선호를 질문하여야 하나, 이럴 경우 설문 문항이 지나치게 많아져서 응답자의 집중도를 떨어뜨려 오히려 왜곡된 조사결과를 얻을 수 있다.
Personal Rapid Transit는 무엇을 제공하는가? Personal Rapid Transit(PRT)는 경쟁력 있는 건설비와 운영비로 보행중심의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대중교통 중심의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바람직한 교통수단으로 등장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PRT 도입시 PRT 이용경험이 없는 사람들의 교통수단선택 행태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PRT 선택행태 분석의 핵심 이슈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PRT 도입시 PRT 이용경험이 없는 사람들의 교통수단선택 행태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PRT 선택행태 분석의 핵심 이슈는 경험해보지 못한 교통수단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지와 평가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측정하는 가이다. PRT 도입전후의 교통수단 선택에 대한 RP와 SP 자료를 설문조사를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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