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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터널에서 발생하는 풍압에 관한 수치해석
Numerical Simulation on the Pressure Wave by a High Speed Train Passing through a Tunnel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1674 - 1680  

박준 (GS건설, 기술연구소) ,  김효근 (GS건설, 기술연구소) ,  이상필 (GS건설, 기술연구소) ,  하희상 (GS건설, 기술연구소) ,  윤성욱 (GS건설,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speed of train increases, the effects of the pressure wave generated by the train are becoming more important. To calculate characteristics of the pressure wave generated by a high-speed train passing through a tunnel, several methods are simulated. The pressure waves give rise to large pres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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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속열차가 고속으로 터널을 통과할 때의 공기역학적인 문제를 전산유체역학(CFD, Computational Fluid Dynamics)을 이용하여 터널 진입, 터널 내 및 통과 후에 발생되는 역학적인 특성을 파악하고 향후, 저감 방안 도출을 위한 CFD의 검증을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수치해석의 초기 경계 조건 및 격자의 설정에 따른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최적화된 초기조건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고에서는 초고속 열차에서 발생하는 열차주위의 공력을 전산유체해석을 이용하여 해석하였다. 초고속 열차는 일반적인 저속열차와는 달리 열차의 높은 속도로 인해 주변의 공기를 압축 또는 팽창시킬 수 있으며 이러한 영향으로 인해 열차내외부에서 진동이나 소음을 발생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열차가 고속으로 터널을 통과할 때의 공기역학적인 문제를 전산유체역학(CFD, Computational Fluid Dynamics)을 이용하여 터널 진입, 터널 내 및 통과 후에 발생되는 역학적인 특성을 파악하고 향후, 저감 방안 도출을 위한 CFD의 검증을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수치해석의 초기 경계 조건 및 격자의 설정에 따른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최적화된 초기조건을 도출하고자 한다.
  • 그림 3와 4에서는 초고속 열차가 최고속도(100m/s)에 다다른 이후의 압력분포와 속도분포를 나타내었다. 일반적으로 열차 선두는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해서 유선형으로 제작되나 본 연구에서는 가장 단순한 열차모양에 대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각형 선두룰 채택하여 CFD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최고속도에 다다른 이후 열차선두에서 가장 높은 압력이 형성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설 설정

  • 이러한 CFD 해석을 위해 온도변화를 무시한 비정상상태 점성 압축성 유동으로 가정하였으며, 난류모델은 표준 k-ε모델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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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차의 속도가 300 km/h일 때 개활지나 터널 진입 시 무엇이 중요한 요인이 되는가? 일반적으로 열차의 속도가 300 km/h일 때, 열차의 마하수(Mach number)는 약 0.25 정도로, 열차가 개활지나 터널 진입시 유체의 압축성은 중요한 요인이 된다.1)
국내 철도가 최초로 도입된 이래로 경부고속철도가 개통하면서 열차의 속도는 최고 몇 km/h까지 높일 수 있었는가? 국내 철도가 최초로 도입된 이래로 경부고속철도가 개통하면서 열차의 속도는 최고 300 km/h까지 높일 수 있었으며, 향후 열차의 속도는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속열차인 경우에는 공기의 압축성을 크게 고려하지 않아도 되지만, 300㎞/h 이상인 경우에는 공기의 압축성을 고려해야 한다.
열차가 고속으로 터널 진입시 무엇이 터널 내에 전파되는가? 열차가 고속으로 터널을 진입할 때 열차에 의한 피스톤 작용으로 압축파가 형성되어 터널내에 전파된다. 이렇게 터널내로 전파된 압축파는 열차 차량의 형상과 열차의 속도와 터널의 길이에 따라 달라지며 이러한 압축파로 인해 공기역학적인 저항과 소음, 그리고 진동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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