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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1674 - 1680
박준 (GS건설, 기술연구소) , 김효근 (GS건설, 기술연구소) , 이상필 (GS건설, 기술연구소) , 하희상 (GS건설, 기술연구소) , 윤성욱 (GS건설, 기술연구소)
As the speed of train increases, the effects of the pressure wave generated by the train are becoming more important. To calculate characteristics of the pressure wave generated by a high-speed train passing through a tunnel, several methods are simulated. The pressure waves give rise to large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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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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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의 속도가 300 km/h일 때 개활지나 터널 진입 시 무엇이 중요한 요인이 되는가? | 일반적으로 열차의 속도가 300 km/h일 때, 열차의 마하수(Mach number)는 약 0.25 정도로, 열차가 개활지나 터널 진입시 유체의 압축성은 중요한 요인이 된다.1) | |
국내 철도가 최초로 도입된 이래로 경부고속철도가 개통하면서 열차의 속도는 최고 몇 km/h까지 높일 수 있었는가? | 국내 철도가 최초로 도입된 이래로 경부고속철도가 개통하면서 열차의 속도는 최고 300 km/h까지 높일 수 있었으며, 향후 열차의 속도는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속열차인 경우에는 공기의 압축성을 크게 고려하지 않아도 되지만, 300㎞/h 이상인 경우에는 공기의 압축성을 고려해야 한다. | |
열차가 고속으로 터널 진입시 무엇이 터널 내에 전파되는가? | 열차가 고속으로 터널을 진입할 때 열차에 의한 피스톤 작용으로 압축파가 형성되어 터널내에 전파된다. 이렇게 터널내로 전파된 압축파는 열차 차량의 형상과 열차의 속도와 터널의 길이에 따라 달라지며 이러한 압축파로 인해 공기역학적인 저항과 소음, 그리고 진동이 발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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