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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하중을 고려한 기초구조물과 강관말뚝 연결부 거동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the Connection between RC Footing and Steel Pile according to Rail load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1607 - 1614  

김정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건설공학과(쌍용건설(주))) ,  김대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조국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건설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connection between spread footing and pile is very important structural connection, it acts as the inter-loading medium to transfer the rail loads applied by superstructure to ground through the body pile of foundation. The experimental study is the method how to reinforce the pile cap betw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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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실험 연구에서는 매입식 유공강판 말뚝머리 보강구조를 적용한 강관말뚝 머리부의 압발하중 전달 메커니즘을 규명하고 전단돌기형 유공강판 연결재 적용 시 연직하중에 대한 강관말뚝 머리부의 압발내력을 평가하기 위한 연직 재하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실험은 연직 압발하중에 대한 속채움 콘크리트와 강관간의 합성거동을 확인하고, 일정 매립깊이(=1.
  • 본 실험 연구에서는 매입식 유공강판과 말뚝머리 보강구조를 적용한 강관말뚝 머리부의 수평하중 전달 메커니즘을 규명하고, 전단돌기형 유공강판 적용시 수평하중에 대한 강관말뚝 머리부의 휨내력을 평가하기 위한 수평재하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실험은 수평하중에 대한 콘크리트 기초의 전면부 지압파괴 안전성을 검증하고 매입깊이에 대한 유공강판 형상별(돌기 유무, 폐쇄형 및 개방형 구멍 등의 형상변화) 휨(수평)거동 안전성을 평가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 본 실험 연구에서는 매입식 유공강판과 말뚝머리 보강구조를 적용한 강관말뚝 머리부의 수평하중 전달 메커니즘을 규명하고, 전단돌기형 유공강판 적용시 수평하중에 대한 강관말뚝 머리부의 휨내력을 평가하기 위한 수평재하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실험은 수평하중에 대한 콘크리트 기초의 전면부 지압파괴 안전성을 검증하고 매입깊이에 대한 유공강판 형상별(돌기 유무, 폐쇄형 및 개방형 구멍 등의 형상변화) 휨(수평)거동 안전성을 평가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 본 실험 연구에서는 매입식 유공강판 말뚝머리 보강구조를 적용한 강관말뚝 머리부의 압발하중 전달 메커니즘을 규명하고 전단돌기형 유공강판 연결재 적용 시 연직하중에 대한 강관말뚝 머리부의 압발내력을 평가하기 위한 연직 재하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실험은 연직 압발하중에 대한 속채움 콘크리트와 강관간의 합성거동을 확인하고, 일정 매립깊이(=1.0D+100 mm)에 대한 유공강판 형상, 즉 전단돌기의 유무, 폐쇄형 및 개방형 구멍 등이 인발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연직하중에 대한 콘크리트 기초의 펀칭파괴 안전성을 검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 본 연구 목적은 유공강판 연결재를 활용한 결합부가 상부구조물에 작용하는 철도하중에 의해 기초구조물인 말뚝 본체를 통해 지반에 전달되는 구조적 성능과 역할을 확인·평가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돌기를 갖는 유공강판 연결재를 확대기초와 강관말뚝 간의 결합부에 하중결합장치로 사용한 말뚝머리 보강방법에 대한 실험적 연구이다. 본 연구 목적은 유공강판 연결재를 활용한 결합부가 상부구조물에 작용하는 철도하중에 의해 기초구조물인 말뚝 본체를 통해 지반에 전달되는 구조적 성능과 역할을 확인·평가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매입식 유공강판 말뚝머리 보강구조에 적용하는 전단돌기형 유공강판의 전단성능 평가와 유공강판 말뚝머리 보강방법의 구조적 안정성 평가를 위하여 수직재하실험과 수평재하실험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이러한 강결합부는 허용응력설계법을 적용하여 말뚝머리(pile cap)에 작용하는 압입력, 인발력, 수평력 또는 휨모멘트에 대해 구조적 안전성을 갖도록 설계한다. 특히 휨모멘트와 연직하중에 의한 조합하중 평가시 가상 철근콘크리트 기둥으로 가정하여 구조 안전성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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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교나 교량 기초의 말뚝과 확대기초 결합방법은 어떻게 되는가? 특히 철교나 교량 기초의 말뚝과 확대기초 결합방법은 구조물 기능을 고려하여 변위를 제한하므로 국내 설계기준에서 강결합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강결합부는 허용응력설계법을 적용하여 말뚝머리(pile cap)에 작용하는 압입력, 인발력, 수평력 또는 휨모멘트에 대해 구조적 안전성을 갖도록 설계한다.
강결합부은 어떻게 설계되는가? 특히 철교나 교량 기초의 말뚝과 확대기초 결합방법은 구조물 기능을 고려하여 변위를 제한하므로 국내 설계기준에서 강결합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강결합부는 허용응력설계법을 적용하여 말뚝머리(pile cap)에 작용하는 압입력, 인발력, 수평력 또는 휨모멘트에 대해 구조적 안전성을 갖도록 설계한다. 특히 휨모멘트와 연직하중에 의한 조합하중 평가시 가상 철근콘크리트 기둥으로 가정하여 구조 안전성을 평가한다.
말뚝 본체를 통해 지반에 전달되는 구조적 성능과 역할을 확인 평가하는 본 실험에서 강관말뚝머리를 보강하는 방법은? 본 연구 목적은 유공강판 연결재를 활용한 결합부가 상부구조물에 작용하는 철도하중에 의해 기초구조물인 말뚝 본체를 통해 지반에 전달되는 구조적 성능과 역할을 확인․평가하는 것이다. 본 실험 연구의 내용은 돌기를 갖는 유공강판 연결재(perforated plate)을 활용하여 강관말뚝머리를 보강하는 방법에 대하여, 첫째 강관말뚝 머리부에 작용하는 수직하중에 대한 말뚝과 확대기초 간의 압발성능 평가와, 둘째 강관말뚝 머리부에 작용하는 휨모멘트에 대한 구조적 안정성 평가를 위하여 수평재하시험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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