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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논문집. 제6회(2017년), 2017 Mar. 24, 2017년, pp.351 - 357
최동권 (한국해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조황기 (한국해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윤호 (한국해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유수환 (한국해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황선필 (한국해양대학교 기계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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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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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디스크 브레이크의 원리는 어떻게 되는가? | [Figure.1] 캘리퍼 내부에서 브레이크 오일의 유압을 이용해 브레이크 패드에 압력을 가하고 전달된 압력으로 인해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로터가 접촉하면서 생긴 마찰력에 의해 제동력이 발생한다. | |
차량용 제동 장치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 따라서 짧은 제동 거리 및 성능이 우수한 브레이크의 연구, 개발이 많이 진행되었고[3][4], 차량 제동 시 제동 방향이나, 차량의 자세 제어를 돕는 장치 등 부가적인 연구들도 같이 진행되었다.[5][6]차량용 제동 장치는 일반적으로 디스크-패드타입의 브레이크를 사용하며 이는 림브레이크나 드럼브레이크 등 다른 제동 방식에 비해 방열 및 냉각 성능, 제동 안전성, 제동 신뢰성, 정비용이성이 뛰어나 차량 대부분에 적용되고 있다. 일반적인 디스크 브레이크의 구조 및 원리는 바퀴와 직접적으로 연결된 디스크 로터와 회전하는 로터에 압력을 가하는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패드를 둘러싸고 있는 캘리퍼, 브레이크 페달로부터 캘리퍼로 압력을 전달하는 브레이크 오일로 구성되어 있다. | |
마찰력에 의해 디스크-패드 마찰면의 온도가 급격하게 상승하면 발생하는 현상은 무엇인가? | 이 마찰력에 의하여 패드와 로터의 접촉면에 급격하게 열이 발생하게 되고 회전체인 로터는 공기중으로 열을 방출하게 된다. 차량의 주행조건에 따라 이 과정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방열, 대류 과정의 주기가 짧아지게 되면 디스크-패드 마찰면을 기준으로 급격하게 온도가 상승하고 이는 페이드(Fade) 현상이나 베이퍼 록(Vapor lock) 현상을 발생시키며 브레이크디스크에 직접적으로 마멸, 열응력, 열크랙, 열변형 등의 열적문제를 발생시키고 브레이크의 제동성능을 저하시킨다. 이러한 열적 문제는 브레이크 디스크의 물리, 화학적 변형을 야기시키고 패드와 디스크 접촉 표면 조건이 달라짐에 따라 제동력이 심각하게 저하되며 열적져더(judder)로 인해 진동 및 소음이 발생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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