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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국제 기후환경 시험규격의 수행방안 연구
Study on the International Climatic Testing Standard for Passenger Car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1327 - 1334  

윤영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녹색교통물류연구본부) ,  조영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녹색교통물류연구본부) ,  최진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녹색교통물류연구본부) ,  정우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녹색교통물류연구본부) ,  권순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녹색교통물류연구본부) ,  박덕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녹색교통물류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bway has became citizen's feet which can transport over 24 million people since the era of high oil price started. Because the request of passengers for more comfortable thermal comfort is drastically increasing, the importance of comfortable environment in the passenger car is more stressed. Th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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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기 유동은 외기 (또는 신선공기), 배기, 순환 및 혼합공기의 양이 결정된다. 두 공간 사이의 압력차는 연기의 흐름을 이용하여 볼 수 있는데, 특히 식당차의 부엌, 흡연/비 흡연차량, 화장실 또는 운전실 등에서 온도 제어 설비가 냄새의 확산을 막도록 제대로 설계되어있는지를 시험하는 것이다. 동적 기류 시험은 실제로 차량이 운행되는 조건에서 기류와 압력을 측정하는 것을 추천하는데, 측정항목은 외기와 배기 등이다.
  • 또한 측정 결과는 정차 상태에서의 측정결과와 비교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쾌적성 시험에서는 임계 기류 속도를 측정하는데 이 시험의 목적은 쾌적성 지역에서 가장 불쾌한 세 개의 좌석을 결정하는 것이다. 승객이 없는 조건과 있는 조건에서 기류를 측정하는 데, 승객이 있는 조건의 경우, 승객의 탑승 조건에서의 유동 속도를 기록해야 하고, 시험은 승객이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고 가정하는 모델을 이용하여 이루어진다.
  • 본 논문에서는 또한, 철도차량 실대형 환경챔버를 이용하여 각 지역별 기후 특징에 맞는 외부 온도 및 습도, 태양광 조건을 인공적으로 가하여 평시상태는 물론 극한의 외부조건 (Extremeoutsidecondition)에서도 객차내의 온도, 습도가 적절하게 유지되는지를 알려주는 지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지하철을 탑승할 때 승객들로 하여금 쾌적성을 느끼게 하기 위한 것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특히 가장 많은 민원의 대상이 되는 객차 내 열적 쾌적성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본 논문에서는 철도차량 객실의 냉난방성능을 평가하는 세계철도연맹 (UIC)의 국제 기후환경 시험규격인 UIC 553,553-1의 국내 시험 수행방안을 알아보고,이를 통하여 객차의 냉/난방 장치의 적합여부를 판정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마지막으로 쾌적성 시험에서는 임계 기류 속도를 측정하는데 이 시험의 목적은 쾌적성 지역에서 가장 불쾌한 세 개의 좌석을 결정하는 것이다. 승객이 없는 조건과 있는 조건에서 기류를 측정하는 데, 승객이 있는 조건의 경우, 승객의 탑승 조건에서의 유동 속도를 기록해야 하고, 시험은 승객이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고 가정하는 모델을 이용하여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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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차량 지하철이 수송하는 연간 시민의 수는? 철도차량 지하철은 고유가 시대를 맞이하여 연간 약 24억 명 이상을 수송하는 시민의 발이 되었다.이러한 지하철을 탑승할 때 승객들로 하여금 쾌적성을 느끼게 하기 위한 것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특히 가장 많은 민원의 대상이 되는 객차 내 열적 쾌적성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UIC 553규격은 무엇을 정의하는가? UIC 553규격은 객실의 열적 실내쾌적성을 정의하기 위한 각종 인자들 및 기준값을 정의하고 있으며,UIC 553에서 규정한 시험항목들에 대한 구체적인 시험항목은 UIC 553-1규격에서 제시하고 있다.UIC 553규격에서 규정하는 철도차량의 환경제어설비는 철도차량의 환기장치, 냉방장치, 냉방장치는 물론 가습 및 제습장치를 통칭한다.
UIC 553규격에서 공간은 어떻게 나누어 적용하는가? UIC 553규격에서 규정하는 철도차량의 환경제어설비는 철도차량의 환기장치, 냉방장치, 냉방장치는 물론 가습 및 제습장치를 통칭한다.또한 공간은 승객이 사용하는 공간과 부수적인 공간으로 나누어 적용한다.승객이 사용하는 공간은 칸막이칸 (compartments)또는 열린 형태의 객실 (opensaloons)이다.부수적인 공간으로는 복도, 출입현관, 화장실, 식당, 수유실, 승무원실, 전화부스 등이 있는데, 이러한 승객 사용 공간과 부수적인 공간에는 서로 다른 쾌적성 기준이 적용된다.일반적인 조건으로는 객실의 온도,부속시설의 온도, 상대습도, 표면온도, 기류 속도, 공기 공급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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