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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터널 구조물 시공을 위한 다발형 폴리아미드섬유 보강 숏크리트
Multiple Polyamide Fiber Reinforced Shotcrete for Railway Tunnel Structur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1214 - 1219  

전중규 (코오롱건설(주), 기술연구센터) ,  정재민 (코오롱건설(주), 토목사업본부) ,  윤지현 (코오롱건설(주), 기술연구센터) ,  전찬기 (인천대학교, 도시건설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ber reinforced shotcrete began to be used in tunnel constructions because it facilitates and expedites the construction process, and improves reinforcement properties. As one of the most widely used forms of shotcrete used in tunneling, steel fiber reinforced shotcrete offers excellent strength a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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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MPa을 고려한 휨강도 및 등가휨강도비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실험 및 측정 항목을 바탕으로, 설계 시 및 시공현장에서의 효과적인 적용과 숏크리트 품질저하 방지를 위하여 도표 3에 나타낸 국내의 각 기관별 터널 숏크리트 설계기준 및 시방기준과 부합하도록 성능을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강섬유 보강 숏크리트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숏크리트의 시공성, 내구성 및 경제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발형 폴리아미드섬유 보강 숏크리트의 제작 및 시공방법을 제안하고, 제안된 숏크리트의 성능을 실험적으로 검증하였다. 실험적 검증 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한 다발형 폴리아미드섬유 보강 숏크리트는 터널 설계 목적과 기준에 충분히 부합하는 강도 및 휨인성을 확보하며, 기존 숏크리트보다 낮은 슬럼프에서도 뿜어 붙이기가 가능하므로 반발률 및 분진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섬유 부식이 발생되지 않아 충분한 내구성을 확보하여 철도 및 도로 터널의 공용기간 동안 소요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 이처럼 숏크리트는 터널 굴착 직후 발생하는 원지반의 초기 변위의 제어 및 풍화 방지를 통한 굴착면의 안정도모의 목적으로 시공되었으나 최근 들어서는 터널 구조물의 장기적인 사용성 및 안전성의 개념에서 숏크리트의 역할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터널시공 시 구조적 안정 및 보강의 목적으로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강섬유 보강 숏크리트의 문제점을 해결할 뿐만 아니라 강섬유 숏크리트를 대체할 수 있는 다발형 폴리아미드섬유 보강 숏크리트의 제작 및 시공방법을 제안하고, 제안된 숏크리트의 성능을 실험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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