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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1100 - 1107
강경용 ((주)대우엔지니어링 철도시스템사업그룹 열차자동제어 담당) , 조영완 ((주)대우엔지니어링, 철도시스템사업그룹 차상제어 담당) , 박희준 ((주)대우엔지니어링, 철도시스템사업그룹 자기부상 사업 총괄) , 박채영 ((주)대우엔지니어링, 철도시스템사업그룹 신호통신팀)
The light-rail system which is recently being built in Korea is a train control system based on driverless operation, and the train control system for urban maglev train under construction at the moment in Youngjong-Do, Incheon is pushed ahead based on driverless operation. In this paper, it comp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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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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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에 건설되고 있는 경전철 시스템은 무엇을 기반으로 계획되고 있는가? | 최근 국내에 건설되고 있는 경전철 시스템은 무인운전을 기반으로 한 열차제어시스템으로 계획되고 있다. 인천 영종도의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열차제어시스템도 무인운전(Driverless Operation)을 기반으로 운영효율과 안전성 등을 고려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열차제어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 |
무인운전이란 무엇인가? | 무인운전이란 열차의 운행에 관한 모든 것을 자동으로 수행함에 덧붙여 승무원이 탑승하지 않는 완전한 열차 운행이라 할 수 있으며, 도시철도 운전규칙에서는 사람이 열차 안에서 직접 운전하지 아니하고 종합사령실에서의 원격조종에 따라 열차가 자동으로 운행되는 운전방식으로 정의한다. 무인운전의 개념은 Unattended operation 과 Driverless operation으로 나뉜다. | |
국내 열차제어시스템 이외의 열차 고장, 선로변 안전 및 비상상황 대응에 대한 실정은 어떠한가? | 또한 현재 국내 무인운전 열차제어시스템의 도입은 경제성이 우수하고 열차 운영 효율 및 정시성이 비교적 양호한 시스템이나 국내 환경에 적용된 시점이 얼마되지 않아 승객들의 불안감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며, 또한 운영자는 운영비 및 경제성을 이유로 무인운전시스템을 선호하고 있으나 안전 및 신뢰성을 이유로 해외 신호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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