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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자동화 진단을 위한 전차선 검측시스템
Catenary Measurement System for Real-Time Automated Diahnosi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1020 - 1026  

김정연 (투아이시스(주) 기술연구원) ,  박종국 (투아이시스(주)) ,  이병곤 (한국철도공사, 기술연구처) ,  홍현표 (한국철도공사, 기술연구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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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차선은 철도 전기차량에 전기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시설물로서, 차량이나 외부요인에 의한 전차선의 변형 및 파손을 검지하여 전기철도 시설물 규정에 따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차선 마킹을 위한 라인레이저와 고속카메라 간에 기하학적 구성을 이용하여 3차선 거리측정방식으로 전차선 높이와 편위를 측정하기 위한 시스템 개발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전차선 거리 측정방법은 이미지 상에 마킹된 전차선 프로파일의 픽셀위치를 삼각함수 기법을 적용하여 카메라와의 전차선간에 각도를 계산하였으며, 카메라는 랜즈 왜곡 및 심도, 원금감 등에 따라 측정대상에 대한 픽셀 해상도가 다르므로 전차선 위치변화에 따른 픽셀당 각도 분해능을 적용하였다. 또한 전차선은 조가선과 급전선등과 같은 다른 전기배선보다 가장 아래에 설비되어 있는 특징을 이용하여 FPGA 상에서 전차선에 마킹된 레이저 프로파일 데이터를 고속으로 추출하여 처리하였다. 개발시스템은 전차선 시설물 평가기준에 따라 전차선 높이, 편위 측정데이터를 실시간 분석하여 이상구간에 대한 실시간 자동화 진단기능을 수행토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method that measures the height and stagger of an catenary using the laser profile images. One line laser and area scanner CCD cameras are used. To quickly and accurately extract, from a photographed image, the area of the overhead line on which the line laser is shone, w...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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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검측차량 종류에 상관없이 설치 이식성이 우수하고 국내환경에 적합한 전차선 자동화 진단기능을 갖춘 전차선 검측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기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라인레이저와 카메라를 이용한 전차선의 높이와 편위를 측정하기 위한 시스템을 설계 개발하였으며, 국내 환경에 적합한 전차선 평가기준을 적용하여 전차선 측정데이터를 실시간 평가하였다. 또한 전주별로 전차선 측정데이터를 관리함으로서 수집된 전차선 측정데이터의 과거와 현재 상태를 비교 분석하여 장애 및 고장을 예측하기 위한 전차선 자동화진단 기능을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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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차선의 높이와 편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비 접촉식 측정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대표적인 비 접촉식 측정방식으로는 머신비전을 이용한 3차원 측정방식으로 스테레오 비전을 이용한 방법과 카메라와 레이저를 이용한 삼각측정 방법이 있다. 스테레오비전을 이용한 측정방식의 경우 좌/우 카메라 셋팅이 복잡하고 좌/우 이미지간 정합으로 인한 측정속도 저하 및 측정 정밀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전차선이란 무엇인가? 전차선은 철도 전기차량에 전기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시설물로서, 차량이나 외부요인에 의한 전차선의 변형 및 파손을 검지하여 전기철도 시설물 규정에 따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차선 마킹을 위한 라인레이저와 고속카메라 간에 기하학적 구성을 이용하여 3차선 거리측정방식으로 전차선 높이와 편위를 측정하기 위한 시스템 개발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전차선로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전기철도차량은 다른 교통수단에 비하여 신속하고 정확하며 안정적인 장점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으며, 전기철도 차량의 고속화 및 운행횟수 증가 등으로 인한 전차선로 위험요소는 현재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전차선로는 전기차량의 집전장치와 접촉하기 위한 전차선과 전차선을 지지하기 위한 전차선로 시설물(가동브라켓트, 조가선, 드롭퍼 등)로 구성된다. 여기서 전차선은 전기철도 운행의 중요한 요소로서 전기철도차량은 팬터그래프를 사용하여 전차선으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야 안정되게 고속으로 운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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