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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대형 반복재하시험을 통한 매립형궤도 소성누적침하 평가
Evaluation of Plastic Accumulative Settlement of Embedded Rail Track by Real-scale Repetitive Load Test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406 - 411  

이수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강윤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오상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박정근 ((주)이알에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ctive application of tram is being expected in Korea in the near future. For the tram operation in urban area, the embedded rail tracks where rails are completely embedded with pavements is required. When the embedded rail track is constructed on fine-grained subgrade soil, excessive cumulative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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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반복되는 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노반의 소성변형 축적에 의한 장기 침하를 예측하는 것은 매립형궤도의 합리적인 설계와 유지관리를 위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궤도 하부 노반의 누적소성침하를 평가하기 위하여 실대형 매립형궤도 시험체에 대하여 반복재하시험을 수행하였다. 본시험에 앞서 하부노반지지력의 평가를 위해 반복평판재하 시험을 수행하였고, 반복재하시험은 곡선부 주행을 재현하기 위해 설계최대캔트를 적용하여 제작된 5m 길이의 실제크기 매립형궤도 시험체를 대상으로 하였다.

가설 설정

  • 시간에 따른 하중 증가에 따라 세 토압계 모두 그림 3와 같이 하중이 비슷한 양상을 보이며 증가됨을 볼 수 있으며, 곡선부 주행의 재현을 위해 안쪽 레일을 기준으로 바깥쪽 레일을 높게 부설하여, 안쪽 레일 아래에 위치한 토압계 A1의 경우 바깥쪽 레일 아래에 위치한 토압계 B1, B2보다 하중을 더 크게 받는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궤도로부터 전달되는 압력이 노반에 등분포로 작용한다고 가정하고 Holl(1940)이 제안한 탄성해를 이용하여 구한 토압은 궤도 중심에서 5.6kN/m2으로 토압계 B2의 경우는 이와 유사한 값을 나타내나, A1과 B2의 경우는 이보다 크게 나타나서 곡선부에서는 특정 부분에서의 응력의 집중이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흙의 종류를 ML로 가정하여 소성변형율을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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