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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도시철도 1호선 전동차 Low Pass Filter 개발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ow Pass Filter for Chopper Gate Control Unit of Electric Rolling Stock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May 26, 2011년, pp.1445 - 1456  

강현철 (부산교통공사 노포차량사업소) ,  김해창 (부산교통공사 노포차량사업소) ,  박희철 (부산교통공사 차량검수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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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도시철도 추진장치를 종합 제어하는 Chopper Gate Control Unit는 다수의 전자 전기부품, PCB, 전원공급기, 게이트회로증폭기, 프레온가스냉각기, 보호회로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주요장치로서 일본 미씨비시에서 생산된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초퍼장치의 고장 및 시험기 에러가 자주 발생하여 원인분석 결과 Chopper Gate Control Unit內 LPF(Lower Pass Filter)의 장기사용(약25년)으로 인한 노후화와 성능저하가 주요 원인이었음을 밝혀내고 물품구매를 위해 제작사에 문의 하였으나 이미 생산이 중단된 제품으로 별도 주문 제작시에는 고가의 비용이 발생한다. LPF는 몰딩처리가 되어있는 부품으로 수선이 불가하여 자체기술력으로 연구 개발하여 현재 부산도시철도 1호선 전동차에 13set를 적용하여 운영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연산 증폭기(OP Amp)와 저항, 콘덴서 등의 조합으로 자체개발한 능동필터인 Active LPF의 특성분석, 회로해석 및 설계, 다기능분석기, 스펙트럼분석기, 오실로스코프 등을 이용한 파형특성과 PS Pice 시뮬레이션 시험결과 등 개발에 관한 연구내용을 다루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research of Low Pass Filter(hereinafter called "LPF") which is the part of Chopper Gate Control Unit on the electric rolling stock. Chopper Gate Control Unit controling the propulsive equipments of electric rolling stock consists of several electronic parts, PCB, Power Supply...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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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부산 1호선 도시철도용 초퍼차량의 핵심장치인 후레온탱크內의 사이리스터를 단속하여 역행과 회생을 종합제어하는 Chopper Gate Control Unit내의 저주파진동전류를 검지하는 Active Filter(LPF) 국산품 개발과 이에 따른 분석, 설계, 제작 성능시험을 실시하였고, 지속적인 현차시험으로 내열성, 내충격성을 증명하는 등 기존의 일본 제품과 동일한 조건 하에서 안정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11) 구동된 펄스신호는 D44 다이오드를 통하여 CRF4 Thyristor Gate에 인가된다.
  • 12) CRF4 Thyristor On되면 제어회로의 OPR2 계전기가 여자된다.(정상은 소자)
  • 2) Active Filter PCB內 OP1, OP2 ⑧-④ Pin 으로(+15V) 단일전원이 입력된다.
  • 5) LFD(Low Frequency Detector)신호는 LOG-84A PCB의 ⑭핀으로 Low신호 “L” 레벨(0)이 입력된다.
  • 6) LOG-84A PCB의 IC 7C 8입력 NAND Gate ⑥핀으로 입력되면 IC 7C ⑧ 출력은 "H"레벨(1)로 출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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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hopper Gate Control Unit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도시철도용 초퍼차량의 핵심장치인 후레온 탱크내의 사이리스터를 단속하여 역행 및 회생제어를 종합 제어하는 Chopper Gate Control Unit는 많은 PCB, 센서, 전원공급기, 게이트회로증폭기, 프레온가스냉각기, 보호회로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금까지 부산 1호선 전동차 부품은 1983년 일본의 미씨비시에서 생산된 모델의 제품을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으나 최근에 초퍼장치 부품의 장기사용과 노후화로 인하여 성능저하 및 고장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그 고장의 대부분이 Chopper Gate Control Unit內 하였으나 이미 생산이 중단된 제품으로 별도 주문․제작시에는 고가의 비용이 발생한다.
부산 1호선 전동차 부품이 가지고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 도시철도용 초퍼차량의 핵심장치인 후레온 탱크내의 사이리스터를 단속하여 역행 및 회생제어를 종합 제어하는 Chopper Gate Control Unit는 많은 PCB, 센서, 전원공급기, 게이트회로증폭기, 프레온가스냉각기, 보호회로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금까지 부산 1호선 전동차 부품은 1983년 일본의 미씨비시에서 생산된 모델의 제품을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으나 최근에 초퍼장치 부품의 장기사용과 노후화로 인하여 성능저하 및 고장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그 고장의 대부분이 Chopper Gate Control Unit內 하였으나 이미 생산이 중단된 제품으로 별도 주문․제작시에는 고가의 비용이 발생한다.
전자회로에서 Filter는 어떻게 구별되는가? ① HPF(High Pass Filter): 어느 주파수 이상의 대역을 통과시키는 Filter ② LPF(Low Pass Filter) : 어느 주파수 이하의 대역을 통과시키는 Filter ③ BPF(Band Pass Filter) : 특정주파수만 통과 Filter ④ BEF(Band Eliminator Filter) : 특정주파수만 제거하는 Fil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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