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ban transit operation is to manipulate the vehicle or train of urban transit to be operated on the basis of the installations such as track, power, communication, signaling and so on. It can be performed by manual or automated, or manned or manless operation considering its system built, operation...
Urban transit operation is to manipulate the vehicle or train of urban transit to be operated on the basis of the installations such as track, power, communication, signaling and so on. It can be performed by manual or automated, or manned or manless operation considering its system built, operation efficiency, safety, etc. Because of the heavy impact directly to the safety of passenger transport, it has been managed strictly by the Regulation for Train Operation of Urban Transit according to Urban Transit Act. However, the present regulation has been basis of the manual operation mainly, it is crossing beyond the limitation of application to the manless operation which is being introduced moment to moment. It is needed increasingly to revise the regulation for the manless operation which is close at hand now. In this paper, we examined and analysed the cases of manless operation of urban transit planed within the country such as Busan 4th Line, Shinbundang Line, Busan-Kimhae Line, etc. based on the present regulation, and proposed the review of considerations to reflec the manless operation to the regulation to be revised.
Urban transit operation is to manipulate the vehicle or train of urban transit to be operated on the basis of the installations such as track, power, communication, signaling and so on. It can be performed by manual or automated, or manned or manless operation considering its system built, operation efficiency, safety, etc. Because of the heavy impact directly to the safety of passenger transport, it has been managed strictly by the Regulation for Train Operation of Urban Transit according to Urban Transit Act. However, the present regulation has been basis of the manual operation mainly, it is crossing beyond the limitation of application to the manless operation which is being introduced moment to moment. It is needed increasingly to revise the regulation for the manless operation which is close at hand now. In this paper, we examined and analysed the cases of manless operation of urban transit planed within the country such as Busan 4th Line, Shinbundang Line, Busan-Kimhae Line, etc. based on the present regulation, and proposed the review of considerations to reflec the manless operation to the regulation to be revi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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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철도차량운전규칙도 2010년 10월 일부개정을 통하여 관제업무종사자가 무인운전 업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보유할 수 있도록 교육을 받도록 하고, 무인운전 철도차량에 철도차량운전자를 탑승시키지 아니할 수 있도록 하며, 무인운전의 안전확보에 필요한 조치사항을 규정하는 등 현행 제도의 운영상 나타난 일부 미비점을 개선·보완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부산4호선, 신분당선, 부산김해경전철 노선 등 신규 도입을 계획 중인 국내 도시철도 무인운전 사례를 살펴보고 도시철도운전규칙을 기반으로 분석하였으며, 도시철도 무인운전에 대한 기준을 반영하기 위해 고려되어야 할 사항을 검토하였다.
도시철도운전규칙은 주로 유인운전 중심의 규정에 무인운전 관련 사항을 보완하여 적용되어 왔으나, 새롭게 도입되고 있는 무인운전에 대한 동향을 고려하여 보완·개정에 대한 필요성이 크게 증대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미 무인운전으로 개통되어 운행되고 있는 부산4호선 및 신분당선, 부산김해경전철 노선 등 신규 개통을 계획 중인 국내 도시철도 무인운전 사례를 살펴보고 도시철도 무인운전에 대한 기준을 반영하기 위해 고려되어야 할 사항을 검토하였다.
상기에 소개된 무인운전 사례에 대해 현행의 도시철도운전규칙과 함께 무인운전에 대한 기준을 반영하기 위해 고려되어야 할 사항을 검토하였다.
제안 방법
철도차량운전규칙에서는 무인운전되는 열차의 운행을 관제하는 사람으로 무인운전 관제업무종사자를 별도로 정의하고 있다. 도시철도운전규칙에서와 같이 열차를 무인운전하는 경우 안전확보를 위한 준수사항으로 차량의 출고 전 또는 무인운전 구간으로 진입 전에 운전방식을 무인운전 모드로 전환하고 무인운전 관제업무종사자가 무인운전 기능을 확인하며, 열차의 운행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필요한 조치를 수행하도록 규정하였다. 또한 열차가 정거장의 정지선을 지나쳐서 정차한 경우 후속열차의 해당 정거장 진입을 차단하며, 철도종사자를 해당 열차에 탑승시켜 수동으로 열차를 정지선으로 이동하여야하며, 이러한 조치가 어려운 경우에는 해당 열차를 다음 정거장으로 재출발시키도록 규정하고 있다.
관제사는 원격조종으로 열차를 자동으로 운전하는 무인운전을 수행하며, 필요시 운전명령을 하달할 수 있다. 또한 비상운전 시간이운전대 개방, 운전 모드 변경 등을 승인하고 통신을 확인한다. 안전운행요원은 열차와 승강장 등에서 승객의 안전감시 및 긴급상황 대처 업무를 수행하며, 비상 시 관제사의 승인으로 열차에 탑승하여 비상운전을 시행한다.
대상 데이터
부산4호선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주관하여 개발한 한국형 경량전철시스템인 K-AGT를 실용화한, 국내 최초의 경량전철 무인운전 사례이다. 부산 미남역에서 기장군 안평마을까지 연장 12.7㎞, 14개 역, 운행속도 60㎞/h, 고무차륜 차량으로 지난 3월 30일 개통되었다. 그림 2와 같이 유도루프를 기반으로 ATP/ATO에 의한 무인운전을 시행하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차의 운전은 어떤 사람이 하게 되어있는가?
열차의 운전은 운전면허를 소지한 사람이 수행하는 것으로 도시철도운전규칙에 규정되어 있으나, 무인운전의 경우에는 예외로 하고 있다(제32조). 무인운전의 경우 안전확보 등에 대한 준수사항으로는 관제실에서의 열차 운행상태에 대한 실시간 감시·조치, 열차 내의 간이운전대 잠금장치 설치, 간이운전대의 개방 또는 운전모드 변경에 대한 사전 승인, 수동운전 시 관제실과의 통신 확인, 긴급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안전요원의 배치·순회, 무인운전 경계구역에서의 운전모드 전환을 위한 규정 마련, 열차 운행 중 긴급상황, 즉 열차 고장이나 화재, 선로 내 사람이나 장애물 발견, 그 외 승객의 안전에 위험한 상황 등과 같은 긴급상황에 대하여 승객의 안전 확보를 위한 조치 규정의 마련 등이 있다(제32조의2).
도시철도 운전이란 무엇인가?
도시철도 운전이란 도시철도 차량이나 열차 등을 선로, 전력, 통신, 신호 등 도시철도 시설을 바탕으로 운행하기 위한 조작 행위로써, 구축된 시스템과 운영효율, 안전성 등을 고려하여 수동 또는 자동, 유인 또는 무인으로 운전될 수 있다. 이와 같은 도시철도 운전은 승객 수송에 대한 안전에 직접적으로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도시철도법에 근거하여 도시철도운전규칙을 통하여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다.
부산4호선은 언제 개통되었는가?
부산 미남역에서 기장군 안평마을까지 연장 12.7㎞, 14개 역, 운행속도 60㎞/h, 고무차륜 차량으로 지난 3월 30일 개통되었다. 그림 2와 같이 유도루프를 기반으로 ATP/ATO에 의한 무인운전을 시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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