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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로 이송 가설공법을 적용한 철도판형교 유도상화
An experimental construction of railway steel plate girder strengthen adding ballast system by transport equipmen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May 26, 2011년, pp.707 - 716  

민지홍 (한양대학교) ,  서종원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장형식 (한국철도시설공단 시설운영본부 시설관리처 시설계획팀) ,  박준원 (한국철도시설공단 영남지역본부 건설처 공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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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has been applied using cranes or insertion methods to install heavy structures to strengthen existing railway bridges. These methods are uneconomical because of two reasons. The first one is it is required to construct approach roads for heavy equipment and/or working yard. The second one is the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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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해 100ton 이하의 구조물인 경우 이를 철도역사 등 작업장에서 화차나 트로리 등에 싣고 구조물을 인상 및 하강시킬 수 있는 이송장치를 개발하여 철도교량 개량이나 노반개량에 활용할 수 있는 가설공법을 개발하였다. 선로이송장치 가설공법을 이용하여 구조물을 설치하게 되면 중량물을 비교적 단순한 공정으로 정밀시공이 가능한 공법이다.
  • 이를 위해서는 이들의 적재 방법 및 이송장치의 기능 및 성능이 필요하게 되며 이를 운용할 수 있는 가설 공정도 필요하게 된다. 여기서는 이송장치의 구조 및 성능 그리고 운용방법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 국내의 경우 판형교의 성능향상을 위하여 경간이 짧은 교량에 대한 유도상화 공법들이 개발되어 활발하게 시공되고 있으며, 일부 외국의 경우 판형교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아 침목시스템 개선 등을 통하여 판형교의 성능향상을 수행할 뿐 판형교의 거더를 개선하는 등의 적극적인 연구는 수행되고 있지 않다. 판형교의 성능향상을 위한 국내 및 국외 사례를 조사하였고 대표적인 가설공법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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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 교량 등 철도선로에 중량물을 설치하기 위해서 크레인을 사용하거나 선로변에서 가설구조물을 제작하여 밀어 넣기 등의 공법들의 단점은? 철도 교량 등 철도선로에 중량물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크레인을 사용하거나 선로변에서 가설구조물을 제작하여 밀어 넣기 등의 공법들이 주로 사용되어 왔다. 이들은 중차량 진입로나 작업장을 만들어야하는 등 공사기간과 공사비가 많이 드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전차선 차단으로 인한 선로차단시간이 전차선 단전 및 철거와 설치 등에 소요됨으로 그만큼 가설비용을 필요로 하는 비경제적인 공법들이다.
선로를 이용한 가설공법은 무엇인가? 선로를 이용한 가설공법은 구조물을 열차 화차나 트로리에 싣고 이를 인양 및 하강시길 수 있는 이송장치를 이용하여 구조물을 선로에 가설하는 공법이다. 이를 위해서는 이들의 적재 방법 및 이송장치의 기능 및 성능이 필요하게 되며 이를 운용할 수 있는 가설 공정도 필요하게 된다.
이송장치는 크게 3가지 기능으로 구성되어있다, 각각의 기능은 무엇인가? 첫 번째 기능은 아우트리거(outrigger)의 기능을 수행하는 4개의 유압실린더이다. 이는 100ton의 고압유압실린더를 4개를 사용하여 이송장치 자체하중과 인양물(슬래브)하중을 안전하게 지지할 수 있게 하고 가설현장에서 유압실린더를 인출시켜 인양구조물과 화차(트로리)를 이격시켜 화차가 현장에서 철수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이송장치가 수평을 유지시킬수 있도록 제작 및 설치되었다. 두 번째 기능은 슬래브를 인상 또는 하강시키는 이송장치 상부에 설치된 2개의 스크류잭 이다. 스크류잭의 하중 인상 능력은 15ton이고 최대 행정(strock)이 1500mm로 제작하였다. 이는 이송장치에 지지되어 매달린 구조물을 1500mm까지 하강시킬 수 있는 행정이며 아우 트리거의 500mm까지 최대 2m까지 인상과 하강이 가능하다. 세 번째 기능은 이송장치에 매달린 슬래브를 판형거더와 합성하기 위해서 정밀하게 전후 좌우로 이동시켜 접합부를 일치시키는 것이다. 이는 8개의 유압실린더를 이용하여 전후좌우로 스크류잭을 이동시킬 수 있도록 설치하였으나 실제시공에서는 거더와 슬래브의 접합위치가 50mm 이내였고 슬래브의 하중이 약 25ton으로 비교적 경량이었음으로 체인블럭을 이용하여 접합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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