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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May 26, 2011년, pp.462 - 469
장선종 (삼보기술단, 지반사업부) , 홍종완 (삼보기술단, 지반사업부) , 전기찬 (삼보기술단, 지반사업부) , 김영민 (현대건설, 토목환경사업본부) , 백진욱 (현대건설, 토목환경사업본부)
The design of high-depth and large-section tunnel facilities has been increased lately. The purpose of the design is to avoid inference of existing facilities, enhance public relations and reducing the size of the station, which is advantageous for effective use of underground spaces. Diverse down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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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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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 통과 시 대심도 및 대단면 승강장 터널의 시설계획이 늘게 된 배경은? | 근래 들어 도심지 통과 시 대심도 및 대단면 승강장 터널의 시설계획이 늘고 있는데 이는 기존시설물과의 간섭을 피하고 민원 및 보상비절감, 지상 역사규모 축소 등에 있어 지하공간 활용이 보다 유용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배경에는 도심지 터널공사에 대한 경험과 굴착장비, 보강공법, 계측기술, 수치해석 등의 기술 발전으로 시공 전에 안전성에 대한 검증이 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대단면 터널은 굴착단면의 규모로 인하여 굴착에 의한 지반교란 범위가 크고 지보재의 설치가 지연되어 아칭효과의 감소와 이완하중의 증가로 터널 안정성에서 불리하며, 터널 막장은 천정부와 바닥부의 지층이 다를 가능성이 매우 커서 막장자립 및 시공성이 저하 될 수 있다. | |
기존시설물과의 간섭을 피하고 민원 및 보상비절감, 지상 역사규모 축소 등에 있어 지하공간 활용이 보다 유용하기 때문에 벌어진 상황은? | 근래 들어 도심지 통과 시 대심도 및 대단면 승강장 터널의 시설계획이 늘고 있는데 이는 기존시설물과의 간섭을 피하고 민원 및 보상비절감, 지상 역사규모 축소 등에 있어 지하공간 활용이 보다 유용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배경에는 도심지 터널공사에 대한 경험과 굴착장비, 보강공법, 계측기술, 수치해석 등의 기술 발전으로 시공 전에 안전성에 대한 검증이 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 |
DS01 정거장은 어떻게 바뀌었는가? | DS01 정거장은 개착 3층+대단면 터널 정거장으로 기능실을 터널 내에 배치하여 개착이 최소화 하도록 하였으며, 단일 환승 경사갱을 통한 동선의 단순화로 이용객의 편의성이 증대되도록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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