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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차세대 고속철도 차량 적층 구조의 차음성능
Sound Insulation Performance of the Layered Structure of the Next Generation High Speed Trai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May 26, 2011년, pp.326 - 331  

이중혁 (강원대학교 대학원 기계메카트로닉스공학과) ,  김석현 (강원대학교 기계메카트로닉스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uminum extruded panel used in a high speed train shows high stiffness, however, its sound insulation performance is remarkably decreased by local resonance phenomena. In this paper, improvement strategy of the sound insulation performance is proposed for the floor extruded panel used in HEMU-400x,...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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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현재 개발 중인 400km/h 급 차세대 고속철도 차량인 HEMU-400x의 바닥 압출재의 차음성능을 평가하고, 압출재 코어 내에 우레탄 폼을 충진 시킬 때의 차음성능 개선 효과를 실험적으로 평가한다. 제작된 압출재 시편을 대상으로, ASTM E2249-02(5)에 따라 인텐시티 투과손실을 측정한다.
  • HEMU-400x 바닥재용 알미늄 압출재는 국부 공진이 발생하는 500Hz 이후 차음 성능이 크게 하락하였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탄성 다공성 우레탄 폼을 압출재 코어부에 충진 시켜국부공진에 대한 댐핑을 효과적으로 증가시켰다. 그 결과 압출재 중량의 6%에 상당하는 폼을 충진 시킬 때 500Hz이후 투과손실이 크게 개선되어 1000Hz에서 5dB의 차음성능이 향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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