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I(Technical Specification for Interoperability) is the highest technical specification in the Europe Railway and is composed by assessment items and essential requirements included by safety, reliability, availability, health, environment protection and technical compatibility. It is used on the r...
TSI(Technical Specification for Interoperability) is the highest technical specification in the Europe Railway and is composed by assessment items and essential requirements included by safety, reliability, availability, health, environment protection and technical compatibility. It is used on the research and development in the next generation railway technical. Currently, TSI procedures have been asked to bid for high speed rail business in Europe and Brazil. Also, all the railway systems such as infrastructure, signaling, electric and rolling stock system corresponding with standard of TSI procedures are exported and imported. Recently, Safety Critical System which has been studied on future railway R&D business in Korea is the state of the art train control system. And it is needed for system assessment of TSI procedures before system test and operation. In this paper, basic research is performed for analyzing TSI procedures suitable for the state of the art train control system in Korean railway.
TSI(Technical Specification for Interoperability) is the highest technical specification in the Europe Railway and is composed by assessment items and essential requirements included by safety, reliability, availability, health, environment protection and technical compatibility. It is used on the research and development in the next generation railway technical. Currently, TSI procedures have been asked to bid for high speed rail business in Europe and Brazil. Also, all the railway systems such as infrastructure, signaling, electric and rolling stock system corresponding with standard of TSI procedures are exported and imported. Recently, Safety Critical System which has been studied on future railway R&D business in Korea is the state of the art train control system. And it is needed for system assessment of TSI procedures before system test and operation. In this paper, basic research is performed for analyzing TSI procedures suitable for the state of the art train control system in Korean rail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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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한국형 최첨단 열차제어시스템에 적합한 TSI 절차를 작성하기 위한 기본 연구로 유럽철도의 최상위 기술적인 사양서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본 분석은 TSI 절차 중 ERTMS/ETCS의 CCS(Command-Control and Signalling) 서브시스템의 기능 및 이행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유럽내에 상호 운영성과 관련된 철도 사업 그리고 인프라 매니저의 교통 운영 및 관리와 관계가 있으며, 다른 구조상 서브시스템의 일관된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관련된 장치 및 절차를 제시한다. 그리고 국경을 넘는 서비스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전문적인 자격 등 규정을 포함된다.
제안 방법
본 논문에서는 한국형 최첨단 열차제어시스템에 적합한 TSI 절차를 작성하기 위한 기본 연구로 유럽철도의 최상위 기술적인 사양서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본 분석은 TSI 절차 중 ERTMS/ETCS의 CCS(Command-Control and Signalling) 서브시스템의 기능 및 이행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3에서 정의된 대로 상호 운영성 그룹 및 상호 운영성의 부합성 평가절차는 모듈의 적용에 의해서 수행되며, 몇몇의 사양서는 의무적 및 선택적 기능이다. 그리고 인증기관에 의해서 상호 운영성과 관계가 있는 모든 의무적, 선택적 기능에 대한 이행을 검증하고, 부합성 평가 또한 수행된다.
첫 번째 교통운영 및 관리는 운행 규정, ERTMS/ETCS 및 EIRENE DMI 간 인터페이스, 규정 데이터 인터페이스, 열차 제동의 성능 및 특성, 차상 ERTMS/ETCS 기능 분리, Key 관리, HADB, 운전자 불침번, 자갈 사용, 운전자의 외부시야로 포함된다. 두 번째 차량과의 인터페이스는 지상 열차 보호 시스템의 적합성, 차량과 CCS 지상장치 사이의 전자파 적합성, 열차 제동 성능 및 특성, CCS 차상 안테나의 위치, 물리적 환경조건, 전자파 적합성, 차상 ERTMS/ETCS 기능 분리, 데이터 인터페이스, HADB, 열차 전조등, 운전자 불침번, 주행 기록계, 규정 데이터 인터페이스, 차상 프리 피팅으로 포함된다. 세 번째 기반구조와의 인터페이스는 열차 검지 시스템, 지상 안테나, 물리적 환경조건, 전자파 적합성으로 포함된다.
Case T3는 2020년 이후로 임시상황에 의해 정의된다. 따라서 특정상황 리스트는 각 특정사항의 카테고리, 그리스의 특정사항, 발트제국(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핀란드)의 특정사항으로 구성된다.
모듈은 CCS 서브시스템의 상호 운영성 구성요소의 평가를 위해, 제조사 그리고 권한을 가진 대표자는 생산단계를 위한 모듈 D(생산품질관리 절차)와 결합하여 설계 및 개발 단계를 위한 모듈 B(유형시험) 그리고 모듈 F(생산검증 절차)와 결합하여 설계 및 개발 단계를 위한 모듈 B(유형시험) 그리고 모듈 H2(설계 시험 절차)와 함께 완전한 품질 관리 시스템에 따라 모듈을 선택한다. 모듈 D는 생산품질관리 절차로 인증기관에 의해서 승인 및 점검되고, 생산, 제품검사 그리고 측정을 위한 품질 시스템을 운형하는 제조사만이 선정된다.
서브시스템의 기능적 및 기술적 사양서는 다음과 같이 세분화 된다. 상호 운영성과 관계가 있는 CCS의 안전성 특성, ERTMS/ETCS의 차상장치 및 지상장치 기능, EIRENE(European Integrated Railway Radio Enhanced Network) 기능, ERTMS/ETCS와 EIRENE의 인터페이스, CCS와 차상장치 및 지상장치 내부 인터페이스, Key 관리, ERTMS/ETCS-ID 관리, HABD(Hot Axle Box Detector), 지상 열차 보호 시스템의 적합성, 전자파 적합성, ERTMS/ETCS 및 EIRENE DMI(Driver Machine Interface), 규정데이터 인터페이스, 지상 CCS장치 가시성으로 구성된다.
모듈은 차상 및 지상장치, 차상 및 지상장치의 모듈 사용을 위한 조건, 유지보수 평가로 구성된다. 차상 및 지상장치의 검증절차를 위해, 권한이 있는 대표자는 모듈 SG(구성단위 검증 절차), 생산단계를 위한 모듈 SD(생산품질관리 절차)와 함께 설계 및 개발 단계를 위한 모듈 SB(유형시험) 그리고 모듈 SF(생산검증 절차)와 함께 설계 및 개발 단계를 위한 모듈 SB(유형시험) 그리고 모듈 SH2(설계시험 절차)와 함께 완전한 품질관리 시스템에 따라 모듈을 선택한다. 차상 및 지상장치의 모듈 사용을 위한 조건은 차상장치 검증과 지상장치 검증으로 구성되며, 모듈 SD는 오직 생산을 위한 품질서비스, 마지막 생산검사 및 시험, 인증기관에 의해서 인증 및 검사 운영하는 제조사와 독립적인 계약이 체결되어야하며, 모듈 SH2는 설계, 제조, 조립 그리고 설치가 입증되기 위한 서브시스템 프로젝트에 기여하는 모든 활동들이 생산을 위한 품질서비스, 마지막 생산검사 및 시험, 인증기관에 의해서 인증 및 검사를 조건으로 오직 선택된다.
평가절차로 차상 및 지상장치의 기능적 통합 검증 및 이동단계 평가로 구성되며, 통합 및 검증 테스트들은 요구된 검증, 요구된 기능을 보장 그리고 장치요소들은 열차에 정확하게 연결 및 인터페이스가 되는지 검증이 수행된다. 또한 CCS 차상 및 지상장치의 설치 정확성, 차량 및 국가 지상장치와의 운영에 대한 인터페이스 정확성이 요구된다.
성능/효과
그리고 이 해결책은 기존장치의 기반구조 및 차량에 적용된다. 따라서 이동규범은 이동경로, 타이밍 기준은 GSM-R(배치원리 및 이행규정), ERTMS/ETCS(배치원리 및 이행규정), 국가소유의 ERTMS 이행 계획과 EU 기본계획, 기반구조 이행은 지상장치의 리뉴얼 및 업그레이드, 기반구조 등록, 차량 이행은 기존장치 및 통합된 장치, 준비조립, 리뉴얼 및 업그레이드, 차량 등록, 특정이동경로는 통합된 장치사용의 특정 해결책, 경쟁규범, 선택적인 기능 요청의 조건으로 구성된다.
후속연구
본 논문연구를 통해서, TSI 구성이 크게 Directive 2001/16/EC(Interoperability of the Tranc European Conventional Rail System) 및 Directive 96/48/EC(Interoperability of the Tranc European High-speed Rail System)로 구성되며, Directive 2001/16/EC의 하위 문서 중 하나인 Decisions 2006/679/EC인 CCS가 한국형 최첨단 열차제어시스템에 적합한 TSI 절차를 작성하기 위한 기본연구의 문서로써 판단되며, 유럽철도의 최상위 기술적인 사양서의 자세한 분석을 통하여, 국내 미래도시철도 기술개발 사업에서 추진되고 있는 한국형 최첨단 열차제어시스템인 Safety Critical System으로 시스템 시험 및 상용운용에 앞서 안전성 확보를 위한 필수적인 절차라 판단된다. 그리고 추후 열차운영 및 관리, 차량, 기반시설, 에너지, 유지관리에 대한 TSI 분석이 필요하며, 또한 TSI의 최상위인 Directive 2001/16/EC와 Directive 96/48/EC 문서의 세부적인 부분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본 논문연구를 통해서, TSI 구성이 크게 Directive 2001/16/EC(Interoperability of the Tranc European Conventional Rail System) 및 Directive 96/48/EC(Interoperability of the Tranc European High-speed Rail System)로 구성되며, Directive 2001/16/EC의 하위 문서 중 하나인 Decisions 2006/679/EC인 CCS가 한국형 최첨단 열차제어시스템에 적합한 TSI 절차를 작성하기 위한 기본연구의 문서로써 판단되며, 유럽철도의 최상위 기술적인 사양서의 자세한 분석을 통하여, 국내 미래도시철도 기술개발 사업에서 추진되고 있는 한국형 최첨단 열차제어시스템인 Safety Critical System으로 시스템 시험 및 상용운용에 앞서 안전성 확보를 위한 필수적인 절차라 판단된다. 그리고 추후 열차운영 및 관리, 차량, 기반시설, 에너지, 유지관리에 대한 TSI 분석이 필요하며, 또한 TSI의 최상위인 Directive 2001/16/EC와 Directive 96/48/EC 문서의 세부적인 부분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CS 서브시스템이란 무엇인가?
CCS 서브시스템은 유럽대륙 횡단에 승인된 열차의 명령, 제어 그리고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모든 장치들을 의미한다. 그리고 CCS는 차상장치와 지상창지로 구성되고, 열차 방호, 무선 통신, 열차 검지를 포함한다.
TSI 중 한국형 최첨단 열차제어시스템 연구에 적합한 문서는 무엇인가?
본 논문연구를 통해서, TSI 구성이 크게 Directive 2001/16/EC(Interoperability of the Tranc European Conventional Rail System) 및 Directive 96/48/EC(Interoperability of the Tranc European High-speed Rail System)로 구성되며, Directive 2001/16/EC의 하위 문서 중 하나인 Decisions 2006/679/EC인 CCS가 한국형 최첨단 열차제어시스템에 적합한 TSI 절차를 작성하기 위한 기본연구의 문서로써 판단되며, 유럽철도의 최상위 기술적인 사양서의 자세한 분석을 통하여, 국내 미래도시철도 기술개발 사업에서 추진되고 있는 한국형 최첨단 열차제어시스템인 Safety Critical System으로 시스템 시험 및 상용운용에 앞서 안전성 확보를 위한 필수적인 절차라 판단된다. 그리고 추후 열차운영 및 관리, 차량, 기반시설, 에너지, 유지관리에 대한 TSI 분석이 필요하며, 또한 TSI의 최상위인 Directive 2001/16/EC와 Directive 96/48/EC 문서의 세부적인 부분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CCS 서브시스템의 기능적 및 기술적 사양서는 어떻게 세분화되는가?
서브시스템의 기능적 및 기술적 사양서는 다음과 같이 세분화 된다. 상호 운영성과 관계가 있는 CCS의 안전성 특성, ERTMS/ETCS의 차상장치 및 지상장치 기능, EIRENE(European Integrated Railway Radio Enhanced Network) 기능, ERTMS/ETCS와 EIRENE의 인터페이스, CCS와 차상장치 및 지상장치 내부 인터페이스, Key 관리, ERTMS/ETCS-ID 관리, HABD(Hot Axle Box Detector), 지상 열차 보호 시스템의 적합성, 전자파 적합성, ERTMS/ETCS 및 EIRENE DMI(Driver Machine Interface), 규정데이터 인터페이스, 지상 CCS장치 가시성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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