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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형 자기부상열차 3방향 분기기 개발현황 및 시험결과
Development Status and Test Results of the 3 way Switch for the Urban Maglev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May 26, 2011년, pp.1742 - 1749  

이종민 (한국기계연구원, 자기부상연구실) ,  한형석 (한국기계연구원, 자기부상연구실) ,  김창현 (한국기계연구원, 자기부상연구실) ,  신현재 (한국기계연구원, 자기부상연구실) ,  서성호 (한국철도시설공단, KR 연구원 신교통사업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3 way segmented Maglev switch is developed for the urban Maglev vehicle, which is scheduled to debut at the middle of 2013 in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The 3 way switch is composed of 3 moving girders, 4 fixed girders, driving units, moving units, clamping units and articulated angle relie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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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개발된 도시형 자기부상열차용 관절식 3방향 분기기의 개발현황과 기계연 시험선에서의 성능시험 결과에 대하여 논의코저 한다.
  • 기계연 시험선에 설치된 3방향 관절식 분기기에 대하여 동작성 검증과 신뢰성 확보를 위한 100만회의 연속동작시험을 수행하였고, 차량 통과시 거더의 처짐측정, 거더 구조물의 열팽창과 고유진동수 측정, 곡선으로 설정된 분기기에 차량 통과시 대차 횡방향변위 측정, 분기기 이동시 장경간거더 끝단부의 이동궤적 측정, 분기기 제어반 응답시험 등을 수행하였다. 시험결과 중 일부를 본 논문에서 논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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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방향 분기기에 적용되는 거더는 무엇으로서 구성되는가? 3방향 분기기에 적용되는 거더는 시작단과 끝단의 고정거더 및 2개의 단경간거더와 1개의 장경간거더의 이동거더들로서 구성된다. 거더는 높이가 1.
3방향 분기기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3방향 분기기는 그림 3과 같이 거더와 구동장치, 이송장치, 잠금장치, 각도완화장치, 끝단연결장치로 구성된다. 3방향 분기기는 약 40톤의 중량을 갖고 20초 이내에 분기동작을 완료할 수 있다.
2007년에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실용화사업 시범노선의 설치장소로 결정난 곳은? 2006년 12월부터 국토해양부 주관으로 시범노선 건설을 통한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실용화사업이 수행되고 있다. 2007년에 시범노선의 설치장소로 그림 1에 보이는 것처럼 인천국제공항의 교통센터에서부터 영종도와 무위도 일대를 연결하는 복선 6.1km 구간이 결정되었으며, 현재 토목기초작업과 PSC 거더 제작작업 등이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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