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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네트워크서비스 사용자의 정보공유관계에 따른 사회감성 모델에 대한 타당화 분석
Validity Analysis of Social Emotion Modeling about Informative Relation among Users in SNS 원문보기

한국감성과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2012 May 11, 2012년, pp.73 - 74  

차예술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감성공학과) ,  김종화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감성공학과) ,  김송이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감성공학과) ,  김동근 (상명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  황민철 (상명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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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회감성은 사회적으로 대두되어 그 가치가 부각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NS 사용자 유형에 따라 유발되는 사회감성 모델을 구조적으로 분석하여 그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X² 검증은 표본 크기에 민감하고 영가설이 상당히 엄격하므로 X² 검증에 전적으로 의존하여 모형을 평가하지 않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표본 크기에 민감하지 않고 모형의 간명성을 고려하며 적합도 평가 지수의 기준이 확립된 CFI, TLI, RMSEA 를 통해 모형의 적합도를 평가하였다. CFI, TLI 의 경우 그 값이 .
  •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SNS 사용자 관계 중 정보공유관계의 사용자에게서 유발되는 사회감성 모델에 대한 타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정보공유관계에서 유발되는 다양한 사회감성을 고려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항목을 제시하여 SNS 에서 유발되는 사회감성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NS 사용자 유형 중 정보공유관계의 사용자간 유발되는 사회감성 모델을 다면체적 현상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각 감성을 평가할 수 있는 항목은 기존 연구들에서 사용된 다양한 문항들을 참고로 하여 주제와 적합하지 않은 것들을 수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NS 사용자의 유형에 따른 관계 중 정보공유관계에 초점을 두어 관계에 따라 유발되는 각 감성이 4개의 요인 구조로 지지되는지 검토하고자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모형에 대한 적합도 분석의 결과는 다음 표 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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