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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12년 춘계학술대회, 2012 Apr. 21, 2012년, pp.159 - 166
김동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융복합연구단) , 이철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융복합연구단)
Recently, by the whole world paradigm shift to "Low Carbon Green Growth", it is required to renovate National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System. Transportation accounts for 21% of the total energy consumption and 20% of the to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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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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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교통 관점에서 철도시스템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있는가? | 녹색교통 관점에서 전철화 기반의 철도시스템은 화석연료 기반인 타 교통수단에 비해 단편적으로는 우월하다고 할 수 있으나 접근성, 연계성 등의 전통적 단점과 국민의 이동성 보장을 위한 서비스제공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향후 지속가능 교통시스템으로서 그 역할과 기능을 확대해 나가야하는 필연성을 가지고 있고 이를 위해서는 보다 획기적인 고효율 저에너지 체계로의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 |
지속가능한 발전의 개념은 무엇인가? | 1987년 UN환경개발위원회 보고서에서는 지속가능한 발전의 개념을 “미래세대의 역량으로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현재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개발”로 정의하였으며, 지속가능한 교통물류체계는 “환경의 질을 저해함이 없이 경제성장과 사회발전을 이루면서 사람, 장소, 물건,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과 이동성을 증진시켜 국가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교통체계”로 해석되고 있다. UN에서는 2010년 까지 SOx65%, NOx43%, VOCs40%, 암모니아17% 감축 협약을 함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감축 책임량을 규정하여 할당을 하였으며, 세계 각국은 전 산업분야에 걸쳐 이의 이행을 위한 제도와 기술개발을 추진 혹은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 |
친환경 철도로 저탄소, 녹색성장 견인 보도자료에서 철도의 수송 분담율이 향상될 경우 에너지 및 CO2 절감효과를 추정한 내용은? | com)에서 철도의 수송분담율과 타 교통수단 대비 에너지소비량 및 CO2 배출량을 분석하고 분담율 향상 시나리오별 에너지 및 CO2 절감효과를 제시하였다. 현재의 여객과 화물의 철도 수송 분담률을 각각 선진국 수준인 35%로 높일 경우, 에너지 비용과 이산화탄소배출 비용을 연간 약 14조 원 가량 절감되는 것으로 추정하였다. 이한민 등(2007)(이한민, 김길동, 이 장무(2007), “도시철도시스템용 에너지저장시스템 용량설계에 관한 연구", 2007년 한국 신재생에저니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의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변전소에서 회생에너지를 측정한 후 이에 적합한 에너지저장장치의 용량을 계산하여 에너지저장장치를 설계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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