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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교육을 통한 국민안전의식제고 방안 - 초.중.고등학교 안전교육을 중심으로 -
Enhance public safety awareness measures through safety education - Elementary.Middle.High School safety training center -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 2011 Nov. 19, 2011년, pp.619 - 637  

이재민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society and the desire for a happy life for the safety of the public's interest in higher things of the increased body, Bain safety awareness and safety of repeated disasters without action to prevent the spread will have no choice but to tough it will also harm. Safety edu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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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안전교육에 대해 시ㆍ도교육청에 단위학교별로 연간 21~23시간의 안전교육을 실시하도록 ‘학교 교육과정’ 계획수립을 지도하고 있다. 그러나 초등학생들에 대한 체계적인 안전교육 교재가 부족하여 교과과정과 재량활동, 특별활동 시간을 통해 부분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학교의 정규 안전교육시간에 안전교육을 포함시키고 안전교육의 수혜자를 늘리는 양적인 확대와 다양한 안전교육 내용과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안전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 안전교육은 제반 안전사고의 가능성과 위험을 제거할 목적으로 인간의 행동변화와 물리적 환경에서 발생한 상황 또는 상태에서 인간에게 위험을 줄 수 있는 요건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익히는 일련의 과정이다. 따라서 개인의 일상생활이나 습관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소지를 조기에 발견하고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생활속에서 예상되는 모든 안전사고에 대해 본질을 이해하고 구체적 행동요령을 이론교육과 체험을 통해 습득하도록 하는 교육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국적으로 끊임없이 되풀이 되고 있는 각종 안전사고의 근본적인 감소방안으로 초ㆍ중ㆍ고교학생들이 안전사고에 대응하여 자신을 지킬 수 있는 체계적이고 차별화된 교육훈련 내용과 방법 등을 설득력 있는 방법으로 제시하고 현재의 교육 여건하에서 실천할 수 있는 학생들의 단계별 안전교육훈련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대안으로써 발전적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초ㆍ중ㆍ고교 학생들에게 학교나 소방관서 및 기타 기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안전교육이 어떻게 실시되고 있는지를 선행연구 분석과 경험적 인식을 통해 실태를 진단해 보고, 선진 외국의 안전교육 실태를 비교하여 성장기의 청소년들에 대해 올바르고 효율적인 안전교육 방안을 찾아보았다. 또한 학생들의 봉사활동과 안전교육의 접목 가능성을 진단하기 위하여 중ㆍ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의식조사를 하였으며, 초등학교의 교육과정에 안전교육을 편입하고자 하는 방안에 대한 분석을 위해 초등학교의 안전교육담당 교사와 소년단 지도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하여 선생님들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 본 장에서는 선진외국의 안전교육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현 안전교육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나아가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하였다.
  • 기존의 안전교육훈련은 초 중 고등학생들의 심리적 특성, 인지발달 정도 등 학생들의 특성 및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유사한 내용으로 일회성의 단순한 동작 반복이나 시범에 그치는 형식으로 진행되어 왔다. 이에 대해 본 연구는 각급 소방학교의 초ㆍ중등학생 소방현장체험반의 교육효과를 극대화하기 방안으로 소방현장체험반의 운영실태, 초 중 고교 교과서에 반영된 안전교육내용, 선진 외국의 방재교육실태 및 안전지도교사반으로부터 설문조사 분석된 자료를 종합하여 초 중 고등학생별로'어떠한 내용을 어떠한 방법으로 가르칠 것인가? 에 대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방향 제시를 목표로 수행되었다.
  • 민간기관인 NFPA(미국방화협회)는 1896년에 설립된 오랜 역사를 지닌 비영리단체로서 방화교육은 ‘화재예방 학습과정’과, ‘화재예방 학습교재’ 및 ‘유아용 화재예방학습 프로그램’과 같은 교과서와 학습프로그램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여기서는 미국방화협회 NFPA에서 개발한 방화교육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이러한 내용과 방법을 토대로 초 중 고교 학생별 화재 시 대피요령에 대한 지도안은 초ㆍ중ㆍ고교 학생들 수준에 적합한 교육내용과 방법을 단계별로 심화시켜 예시하였으며,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확인하여 수정, 보완하거나 새로운 교육내용, 방법 등을 개발하기 위한 정보수집과 학생들의 교육 성취도를 펑가하기 위한 평가하기 위한 평정표를 제시하였다.
  • 이에 대해 본 연구는 각급 소방학교의 초ㆍ중등학생 소방현장체험반의 교육효과를 극대화하기 방안으로 소방현장체험반의 운영실태, 초 중 고교 교과서에 반영된 안전교육내용, 선진 외국의 방재교육실태 및 안전지도교사반으로부터 설문조사 분석된 자료를 종합하여 초 중 고등학생별로'어떠한 내용을 어떠한 방법으로 가르칠 것인가?
  • 이와 같은 인식하에 본 연구는 현행의 안전교육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들이 안전교육을 접할 기회가 많아지도록 하는 방안연구에 초점을 맞추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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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적십자은 어떤 일을 하고 있는가? 청소년적십자(RCY)는 대한적십자사에서 운영하는 범세계적 청소년 단체로 건강과 생명보호라는 타이틀 아래 응급처치법, 수상안전법, 산악안전법, 약물 오․남용 예방교육, AIDS예방과 성교육, 가정간호강습, 생활안전교육 등과 같은 활동과 수련회와 봉사 캠프를 통해 안전교육을 시키고 있다.
재량활동 교육과정은 어떤 제도적 장치인가? 재량활동 교육과정은 개성 있고 창의적인 인간 육성을 요구하는 시대적 상황에 부응하고, 교육제도 운용․교육내용 변화를 추구하는 교육적 요구를 수용하는 차원에서 제7차 교육과정에서 도입되었다. 지역사회와 학생의 요구, 학교의 특수성, 교사의 교육관에 따라 전문성을 발휘하여 특색 있는 교육 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인 것이다. 이점에서 제7차 교육과정에서 자리 잡은 ‘재량활동’은 교과서 중심의 교육체제에서 탈피하여 학교 교육과정의 자율화, 다양화를 위한 시금석이라 할 수 있다.
안전교육이란 무엇인가? 안전교육은 제반 안전사고의 가능성과 위험을 제거할 목적으로 인간의 행동변화와 물리적 환경에서 발생한 상황 또는 상태에서 인간에게 위험을 줄 수 있는 요건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익히는 일련의 과정이다. 따라서 개인의 일상생활이나 습관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소지를 조기에 발견하고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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