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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 2011 Nov. 19, 2011년, pp.145 - 155
이우천 (상지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박노국 (상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과)
Ten years have passed since the establishment of KOSHBA(Korea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Hybrid Business Association). KOSHBA is composed of over 400 regional groups; over 6,000 enterprises are participating in the association. To become a dynamic and vital association, it is necessary to share,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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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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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업종교류의 의의는? | 이업종교류의 의의는 기업경영상 서로 경쟁상대가 아닌 다른 업종의 기업들이 모여 하나의 그룹을 결성하고 각 기업(회원사)의 경영정보, 기술자원 등을 상호 교류함으로서, 각 회원사간의 애로사항을 보완, 해결하고 회원 공동의 연구, 개발과제를 설정하여 새로운 사업영역을 지속적으로 창조해 나가는데 있다. | |
이업종교류회의 일반적인 특징은? | 일반적인 이업종교류회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류그룹내의 원활한 정보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경쟁상대를 배제하기 위하여 1개 업종에 1개사로 제한된다. 둘째, 교류그룹 활동에 있어서 회원의 자격은 서로 대등한 관계에서 자사의 의견을 결정할 수 있는 기업 경영자(이사․공장장 등)로 구성된다. 셋째, 교류모임의 참석률을 높이기 위하여 지리적으로 인접한 지역 내 기업으로 구성된다. 넷째, 그룹 활동은 각 회원이 주체가 되어 회원 자발적으로 운영된다. 다섯째, 각 회원 간 상부상조에 입각한 Give & Take 정신이 기본이 된다. 이업종 교류 그룹의 활동목적은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로 나누어진다. | |
이업종교류회의 시작 계기는? | 현재 우리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이업종교류회는 70년대 초에 갑자기 불어 닥친 오일쇼크를 극복해 보고자 일본에서 시작된 이업종교류회로 중소기업들 간 모임의 장을 통해 정보를 교환하고 새로운 사업을 창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우리나라에서 비교적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는 중소기업 이업종 교류회 활동을 지식사회에 적합한 일종의 지식네트워크 조직으로 인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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