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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대회, 2010 Nov. 20, 2010년, pp.651 - 668
김종걸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과) , 송정무 (성균관대학교 산업공학과) , 김형만 (성균관대학교 산업공학과)
철도 시스템은 차량, 전력, 신호, 선로구축물시스템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복합시스템으로 사고 발생 시 원인규명이 어렵고 인명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되며 사소한 고장이라도 열차지연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지대하여 시스템의 신뢰성확보가 매우 중요하다[26]. 실제로 세계 각국의 철도산업은 시스템의 신뢰성 향상을 위해 신뢰성 기법에 기반을 둔 다양한 이론을 통해 신뢰성 향상과 안전성 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 신뢰성관리와 관련된 국내 연구동향과 철도 운영기관 및 기업에서 적용하고 있는 신뢰성 적용 현황을 분석한다. 그리고 국외 연구 동향과 주요 적용 현황을 정리한다. 또한 철도 신뢰성과 관련된 국내외 규격을 조사하고 이들 규격의 내용을 분석한 후 국내 적용방향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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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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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법에서는 도시철도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 도시철도란 “도시교통의 원활한 소통을 위하여 도시교통권역에서 건설·운영하는 철도·모노레일 등 궤도에 의한 교통시설 및 교통수단”으로 도시철도법에서 정의하고 있다[8]. 이러한 도시철도는 세계적으로 수백 종이 운영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서울과 부산등 대도시에서 19개 노선 590여km에서 운영되고 있는 매우 중요한 대중 교통수단이다[22]. | |
도시철도시스템에서 안전과 높은 신뢰성이 가장 중요하게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러한 도시철도시스템은 다양한 요소가 유기적으로 결합된 복합시스템으로 고장 또는 사고의 발생은 큰 희생과 고 비용을 초래하고, 복구와 신뢰회복에 많은 자원과 노력이 소모되기 때문에 안전과 높은 신뢰성이 가장 중요하게 요구된다. 최근의 국제 입찰에서는 시스템의 신뢰성을 중요시하여 제작 사양 서에 신뢰성의 조건을 충족시키도록 요구하고 있다. | |
철도신뢰성 규격의 적용이 사용기관의 특성과 사용목적에 맞도록 맞춤형 적용이 필요한 예로는 어떠한다는 점을 간략히 설명하여라. | - 운영기관의 경우 제작된 제품을 구매하여 운영해야 함으로 운영 및 유지 보수에 중점을 둔다. 따라서 운영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활동이 필요하며 신뢰성경영시스템과 RCM 적용이 효과적이다. - 신제품을 개발하는 연구기관의 경우 계획단계에서부터 종합 성능 및 안전성시험 그리고 내구성 평가에 이르기까지 제품의 전 수명주기에 걸쳐 종합적으로 적용되어야 한다. - 철도부품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신뢰성 인증 제도를 도입하고 인증을 획득한 제품에 대해서는 우대하는 제도적 접근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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