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료영상장치의 전자파 안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Safety of Electromagnetic Wave of Medical Imaging System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대회, 2010 Nov. 20, 2010년, pp.103 - 112  

선종률 (대전보건대학 방사선과) ,  이원정 (직업성폐질환연구소) ,  임재동 (대원대학 방사선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one to provide basic data on the safety of professionals in medical imaging system by measuring the electromagnetic waves generated in the medical imaging system being used in medical organization. The studied medical imaging systems were general X-ray system, computed tomography(CT)...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같이 전자파는 우리 일상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위에서 언급한 MRI외에도 의료영상 분야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의료영상장치에서 의료기관 종사자가 전자파의 위험에 얼마만큼 노출되어 있는지를 측정하여 전자파로부터 의료기관 종사자의 안전과 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의료기관 영상의학과에서 사용 중인 의료영상장치를 대상으로 전자파를 측정하여 종사자의 안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 결론은 다음과 같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한 전자파에 노출될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특히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휴대전화는 전자파로 인하여 고혈압, 두통, 기억력 감퇴 등 많은 사례들이 보고되고 있다[10]. 또한 생체가 강한 전자파에 노출되는 경우 눈의 백내장형성, 성기능장해 열적손상, 경련, 행동둔화 등의 생체작용이 일어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1]. 이와 같이 전자파의 이용기기 및 장치가 우리들의 일상생활 주변에서 범람하고 있는 가운데 이들 기기로부터 나오는 불필요한 전자파에 의한 인체장해가 염려되고 있다.
전자파란 무엇인가? 전자파란 전계와 자계의 진공이 진공 또는 물질 중을 전파하는 파동현상을 말한다. 이 파동은 파장, 주파수, 광량자 에너지와 온도의 4개의 파라미터로 특징 지울 수 있다.
의료영상장치를 대상으로 전자파를 측정하여 종사자의 안전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 결론은 어떠한가? 그 결론은 다음과 같았다. 본 연구의 조사결과 중 전기장 측정에서 PET-CT, 자기장 측정 에서는 일반X선 장치가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다른 장치에서는 유사한 측정치를 보였다. 의료기관별 분류에서는 의료기관별 별다른 차이점을 찾지 못하였다. 또한 장치별로 분석하였을 때 전기장은 PET-CT, Computed Tomography(CT) 순으로 나타났으며, 자기장은 일반X-선장치, Computed Tomography(CT)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X-선을 주 선원으로 하는 장치의 위해 요소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의료영상장치의 노후정도에 따른 측정에서는 5년 이상을 초과하여 사용한 장치가 전기장, 자기장에서 높은 결과를 나타낸 것으로 보아 장치가 노후 될수록 전자파의 영향이 커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이들 5년 이상 노후장치에 대한 유지․관리 시에 설비의 지속적인 안전관리가 필요하다 사료된다. 이들 모든 장치 또는 시설이 우리나라의 산업자원부 고시의 기준에 비하면 아주 미미하기 때문에 전자파에 대한 영향은 무시해도 될 정도로 안전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를 통해 각각의 의료영상장치의 문제보다는 의료기관의 전체적인 시설의 복합적인 관계에서 전자파에 영향이 크다는 것도 알 수 있었으며, 그로인해 인체에 위해보다는 의료영상에 질을 저하시켜 의료영상의 진단영역에서 의료의 질이 저하될 수 있다. 의료기관의 의료영상장치는 방사선피폭과 함께 전자파, 고전압 등 위해 요소가 내재 되어 있는바 모든 장치 등 설비에서 지속적인 안전관리가 이루어져 안전한 작업환경이 되길 바라며 이를 위해 본 자료가 의료기관의 전자파로 부터의 안전관리의 기초자료가 되길 바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