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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도서관의 서비스운영 모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ervice model of digital library 원문보기

한국정보관리학회 2010년도 제17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0 Aug. 20, 2010년, pp.97 - 104  

남영준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현정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초록

디지털도서관은 전통적인 도서관의 역할과 함께 새로운 형태의 전자자원과 웹자원을 열람할 수 있는 시설과 기기를 이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IT환경에 익숙한 이용자들에게 검증된 어떤 형태의 정보자원도 제공하는 도서관이다. NDL은 국립중앙도서관의 부서이지만 별도의 공간에서 디지털정보자원만으로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여 명실상부한 디지털도서관의 원형을 구현하였다.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NDL의 구성원들의 디지털도서관의 운영고도화를 위한 설문을 바탕으로 디지털도서관 운영모델을 제안하였다. 디지털 도서관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주요 요인은 조직의 전문성을 비롯하여, 제도적 정보자원의 확보, 정보활용교육에 기반한 홍보방안 수립 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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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문헌, 사진, 슬라이드 등을 스캐닝할수 있고 웹페이지를 개발, 설계할 수 있고, 레포트, 뉴스레터, 광고지 등도 생산할 수 있다. 공공도서관이므로 일반 이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사진, 홈비디오 편집, 디지털카메라 이미지 핸들링 등의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 이러한 당위성과 함께 행정 조직에 있어 국립중앙도서관 내에 하나의 부서로 존재하기 때문에 인사이동에 있어 전문적인 역량을 고려하지 못하는 특성도 함께 갖고 있다. 따라서 디지털도서관으로써 NDL이라는 도서관을 운영하는 데에 조직의 특화를 인정할 것인지에 대한 사서들의 의견을 조사하였다. 이에 대해 사서들은 NDL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조직을 국립중앙도서관 본관과 별도로 운영하는 것에 긍정적인 대답(56.
  • 개인화된 공간의 확보와 함께 협업 화를 통한 지식의 창조를 위한 협업공간과 시설을 제공하였다. 또한 정보의 능동적 생산을 지원하기 위한 동영상 자료를 전문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공간도 제공하였다. 이 밖에도 대기실의 목적을 가미한 노트북 열람실, 정보광장, 이용자 회의실 등다양한 공간서비스를 제공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운영관리자의 입장에서 NDL 구성원에 대한 설문을 통해 서비스 고도화 방안을 도출하여, 이를 근거로 우리나라 디지털도서관의 서비스 운영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 장에서는 NDL의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필요한 운영모델을 파악함으로써 우리 나라 디지털도서관의 운영모델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 밖에도 대기실의 목적을 가미한 노트북 열람실, 정보광장, 이용자 회의실 등다양한 공간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이와 같은 공간서비스가 NDL의 당초 계획과 철학에 따라 적정한지에 대한 판단여부와 함께 적절한 지에 대한 판단을 사서에게 질의하였다. 이에 대해 이용률이 저조한 공간에 대해서 폐지에 대한 의견도 일부 있었지만, 원래 NDL의 공간철학과 서비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다는 의견보다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적극적인 이용자교육과 홍보를 해결방안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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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열람실은 무엇이 가능한 공간인가? 디지털열람실은 원문DB, 웹DB, 온라인 콘텐츠의 검색, 열람, 인쇄, 문서 편집 등이 가능한 공간으로 디지털도서관 이용자 시청각 매뉴얼, 실시간정보도우미 서비스, 사이버머니 과금시스템, 웹 리더 등이 제공되고 있다. 이러한 준비된 환경 내에서도 디지털열람실의 고유목적인 디지털 정보자원의 열람 및 이용보다는 일반적인 인터넷 사용률이 높다.
NDL이란? NDL은 태생적으로 기존의 도서관의 물리적 특징을 새로운 세대의 디지털 환경으로 완전하게 변화시킨 도서관이다. 국가도서관으로서 국내에 있는 모든 전자자원을 수 집하고, 이를 열람할 수 있는 물리적 환경을 갖춘 명실상부한 전자도서관이다.
디지털 도서관의 운영모델이 이용자 입장과 함께 실제 도서관을 운영하는 사서들의 철학과 판단을 조사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전통적인 도서관의 이용자 만족은 도서관 서비스와 도서관 자원, 시설에 대한 것으로서 도서관 방문의 목적이 상대적으로 분명하다. 이에 비해 디지털 도서관은 국내외 사례에서도 나타난 바와 같이 복합문화와 휴식공간이 함께 존재하기 때문에 공간적 서비스만으로도 이용자들은 만족할 수 있다. 즉 도서관의 전통적 가치 외에 것으로도 도서관 방문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도서관의 전통적 가치가 손상될수 있다. 따라서 디지털 도서관의 운영모델은 이용자 입장과 함께 실제 도서관을 운영하는 사서들의 철학과 판단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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