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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도서관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ctivation of Social Network Service of University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정보관리학회 2011년도 제18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1 Aug. 26, 2011년, pp.43 - 51  

이유진 (충남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곽승진 (충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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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전반에 걸쳐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영향력이 높아짐에 따라 국내 대학도서관에서도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도입을 통해 이용자와 소통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학도서관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현황을 파악하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이용률이 높은 도서관과 낮은 대학도서관을 선정하여 이용 및 비이용 요인을 도출하는 것을 통해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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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주요 이용자 계층이 분포하는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현재 국내 대학도서관에서 가장 많이 사용이 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인 블로그와 트위터의 활용현황을 파악하였으며 이를 통해 대학도서관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제공목적과 활용의 효과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또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이용률이 낮은 대학도서관의 경우 그 요인을 파악하여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 것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 조정연 등(2011)은 현재 대학도서관에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활용함에 있어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들을 분석하고 대학도서관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도입에 앞서 고려해야 할 점들을 제시하였다. 또한 사서대상 인터뷰와 이용자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대학 구성원들의 인식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가 대학도서관에 줄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에 대하여 논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주요 이용자 계층이 분포하는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현재 국내 대학도서관에서 가장 많이 사용이 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인 블로그와 트위터의 활용현황을 파악하였으며 이를 통해 대학도서관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제공목적과 활용의 효과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또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이용률이 낮은 대학도서관의 경우 그 요인을 파악하여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 것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국내대학도서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인 블로그와 트위터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용률이 높은 대학도서관과 낮은 대학도서관을 각각 세 곳씩 도출하여 서비스를 비교하였다. 또한 실제 이용자 면담과 운영자와의 전화면담을 통하여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학도서관에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도구로 가장 이용률이 높은 블로그와 트위터를 중심으로 그 활용현황을 파악하고 서비스의 활성화 방안제시 할 것이다.
  • Fields(2010)는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대학의 인문사회과학도서관인 Koerner도서관에서 개인 트위터 계정을 통해 참고업무를 수행하고, 참고업무 전용으로 인문사회과학분야 사서 및 직원이 공유하는 참고업무용 계정을 활용한 사례를 소개하였다. 이 연구는 도서관 참고업무의 마케팅이나 홍보에 트위터가 가진 잠재적 가능성에 대해 밝히고 있다.
  • 박희언(2008)은 블로그에 관한 이론적인 배경을 기반으로 하여, 기존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도서관의 블로그 사이트를 조사·분석 하여 현황을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블로그 서비스 제공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 및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블로그 서비스 요인에 대하여 확인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미 도입된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활용현황 분석을 통해 이미 각 대학도서관에서 도입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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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위터는 어떤 서비스인가? 트위터는 2006년부터 서비스가 시작되었으며 140자 이내의 단문 중심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로 이용자들 간의 네트워킹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간편함과 급속한 확산성 때문에 널리 이용되고 있는 서비스이다. 2)
소셜네트워크란 무엇인가? 2009년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 원은 인터넷 이용자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실태조사에서 소셜네트워크에 대하여 '인터넷을 기반으로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고 정보 공유, 인맥관리, 자기표현 등을 통해 유지,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로 정의 하였다. 한국인 터넷 진흥원은 이를 용도에 따라 1)까페·클럽· 동호회, 2)블로그·미니홈피, 3) 인스턴트메신저, 4)인맥관리(페이스북, 미투데이 트위터), 5) 가상현실(세컨드라이프) 등의 5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소셜네트워크를 용도에 따라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2009년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 원은 인터넷 이용자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실태조사에서 소셜네트워크에 대하여 '인터넷을 기반으로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고 정보 공유, 인맥관리, 자기표현 등을 통해 유지,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로 정의 하였다. 한국인 터넷 진흥원은 이를 용도에 따라 1)까페·클럽· 동호회, 2)블로그·미니홈피, 3) 인스턴트메신저, 4)인맥관리(페이스북, 미투데이 트위터), 5) 가상현실(세컨드라이프) 등의 5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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