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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을 활용한 해외 유명 대학도서관 서비스의 사례분석과 이를 국내 대학 도서관에 도입하는 방안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Introduce and Analysis of USA' s University Library Services Utilizing Facebook 원문보기

한국정보관리학회 2015년도 제22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5 Aug. 20, 2015년, pp.121 - 125  

김희영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류지은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오승효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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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Social Networking Service)의 활용률이 높은 현대 사회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SNS 마케팅은 도서관계에서는 범위 및 확산되는 속도가 다른 영역에 비해 느리다. 이를 분석하기 위한 국내의 연구들이 있었지만 SNS 마케팅이 활성화되어 있는 해외의 사례에 비해 적은 국내의 자료로 인해 난항을 겪고 있음에 주목하였다. 특히 국내외 대학도서관의 SNS 마케팅 현황을 관찰하고 이를 확산 이론과 연결하는 것을 통해 다시 한번 현재 상황을 분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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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혁신적인 마케팅 기법으로 여겨져 도서관의 사회적 기능인 정보서비스를 충족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로써 받아들여진 SNS 마케팅이 해외의 대학 도서관에서는 활발하게 이용되는 반면, 국내의 대학 도서관에서는 그렇지 못한 점에 주목하여 상황을 관찰하고 이를 도입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변회균과 조현양(2013)은 국내 도서관에서 SNS를 적용하고 있는 사례를 조사하여, 관종별 도서관에 사용된 SNS의 종류 및 도입현황을 살펴보고, 관종별 사용하는 SNS 특징과 차이점을 분석했다. 이를 통해 도서관에서의 SNS의 중요 요소와 다른 도서관들이 SNS의 활용을 하지 못하는 요인들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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