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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관리학회 2012년도 제19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2 Aug. 16, 2012년, pp.83 - 88
장우권 (전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정보이용자들은 원하는 정보의 획득과 파지에 대한 학습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다. 이 연구는 정보인지 전후의 정보이용자들의 정보이용행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 지자체의 축제정보에 대한 홍보의 중요성을 일깨우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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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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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어떠한 방식으로 정보이용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가? | 언제, 어디에서든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적시에 제공받고 이를 활용 할수 있다. 최근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는 경쟁적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정보이용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 |
파지란 무엇인가? | 여기에서 인지의 본질은 판단이며 판단을 통해 어떤 대상은 다른 대상과 구별되고, 그것이 어떤 한 개념 또는 몇 가지 개념에 의해 특징지어지는 지를 규정한다. 또한 기억하고 있는 것 중에 재생되는 것을 파지(把持, retention)라 하며, 비록 재생되지 않는 것일지라도 동일한 내용을 다시 학습할 경우 기억해 둔 잠재적 효과가 나타나 학습을 용이하게 하는 현상을 말한다(네이버 지식백과). | |
정보인지란 무엇인가? | 정보인지(情報認知, information cognition) 란 정보와 인지의 합성어이다. 즉 일정한 의미를 부여한 기호 및 기호의 체계로, 어떤 의도 하에 정리 또는 가공한 자료의 집합인 정보와 지각, 문제해결, 기억, 사고(思考), 언어능력, 운동제어 등의 지적인 심적 기능의 총칭인 인지의 합성어이다. 따라서 정보인지란 정보를 획득하고 파지하고 활용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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