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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이맵 기반 입체감 개선 방법
Stereoscopic Perception Improvement based on Depth Map 원문보기

한국방송공학회 2011년도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07, 2011년, pp.301 - 302  

정다운 (강원대학교 IT대학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장성은 (강원대학교 IT대학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길종인 (강원대학교 IT대학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김만배 (강원대학교 IT대학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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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3D 디스플레이가 3DTV는 물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와 같이 작은 디스플레이 사이즈와 해상도를 가지는 휴대용 기기들에도 적용되어 다양한 형태로 사용자들에게 보급되어 보다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2D+Depth 형태의 입체영상에서 사용자에게 입체감을 주는 데는 깊이맵이 큰 영향을 준다. 또한 깊이맵이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을수록 사용자에게 보다 다양한 입체감을 제공할 수 있지만 실제로 사용자가 느끼는 입체감의 지각은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용자가 느끼는 임체감의 개선이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깊이맵의 히스토그램을 기반으로 하여 깊이 평면과 깊이 편차를 이용하여 입체감을 개선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주관적 실험을 통해 입체감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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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용자가 느끼는 입체감은 여러 가지 요소에 의해 달라지게 되는데 이에는 디스플레이와 영상의 해상도와 크기, 시청거리와 같은 요소들이 포함되며 2D+Depth 형식의 입체영상에서는 깊이맵에 따라 입체감이 달라진다 [3][4]. 본 논문에서는 깊이맵의 복잡도를 확인하고 이를 깊이 평면을 이용하여 전체 깊이맵의 복잡도를 줄임으로써 사용자가 실제로 느끼는 입체감 개선에 대한 기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느낄 수 있는 입체감의 개선을 위해 깊이맵을 재구성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입체감의 개선을 위해 히스토그램을 통한 깊이 평면의 분할이라는 방법을 사용하였고 영상의 복잡도를 줄이고 각각의 깊이 평면의 깊이값의 범위를 멀리함으로써 입체감을 개선하였고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주관적 평가를 통해 개선된 입체감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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