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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과 증강현실의 접목을 위한 서비스 시나리오와 증강방송 메타데이터 설계
Use Cases and Metadata Design for Integration of Broadcasting Service with Augmented Reality 원문보기

한국방송공학회 2012년도 하계학술대회, 2012 July 05, 2012년, pp.435 - 438  

최범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김순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정영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이원돈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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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최근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제공되고 있는 증강현실 서비스를 방송환경에 접목할 수 있는 서비스 시나리오에 대한 소개와 이를 실현하기 위한 증강방송 메타데이터에 대하여 소개한다. 방송환경이 모바일 환경과 다르기 때문에 완벽한 증강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한계가 있다. 한편 TV 의 대 화면과 양질의 TV 프로그램, 스마트 TV 로의 발전에 따른 웹 환경 지원과 모션/음성 인식 인터페이스, 그리고 스마트 TV 애플리케이션의 등장은 증강방송의 가능성을 한층 높이고 있다. 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증강방송 메타데이터를 설계하였으며, 증강방송 메타데이터는 증강영역 및 시간, 증강 콘텐츠, 정합 정보 등을 포함한다. 증강방송 메타데이터를 방송환경에 적합하게 전송하기 위하여 스트리밍 서비스에 적합하도록 메타데이터 구조를 정의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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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TV 단말이 갖고 있는 대 화면의 장점과 최근 스마트 TV 의 특징을 적절하게 조합할 수 있다면 시청자에게 매력적인 증강방송을 제공할 수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방송환경에 접목할 수 있는 증강방송 서비스 시나리오를 제안하였다. 일부 시나리오는 현재의 방송환경에 바로 접목이 가능하지만 몇몇 다른 시나리오는 향후 방송단말의 성능이나 기능이 업그레이드 된다면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일부 시나리오는 현재의 방송환경에 바로 접목이 가능하지만 몇몇 다른 시나리오는 향후 방송단말의 성능이나 기능이 업그레이드 된다면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증강방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증강방송 메타데이터의 구조와 샘플 메타데이터를 통하여 설명하였다.
  • 본 절에서는 방송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증강방송 서비스 시나리오에 대하여 소개한다. 일부 서비스는 현재의 방송환경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반면, 일부 시나리오는 향후 TV 단말이 성능이나 기능이 추가된다면 적용 가능한 시나리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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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강영역이란? 증강영역이란 비디오 장면에서 증강 콘텐츠가 오버레이 될 특정 영역을 의미한다. 방송 프로그램의 특성상 방송 프로그램 장면의 아무 곳이나 증강 콘텐츠를 오버레이 할 수 없다.
증강현실 서비스는 무엇인가? 증강현실 분야도 광고, 오락, 교육, 여행 등 광범위해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활용성도 급격하게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증강현실 서비스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실세계를 사용자가 카메라를 통하여 비춰보면서 증강 콘텐츠를 오버레이 형태로 제공받는 서비스이다. 이분야에 대한 전문가들은 증강현실(AR)을 가상현실(VR)과는 다른 개념으로 보고 있다[1].
증강현실 서비스는 위치기반 서비스 앱에서부터 인기를 얻기 시작하였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증강현실 서비스는 위치기반 서비스 앱에서부터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사용자가 증강 브라우져를 통하여 실 세계를 보면서 가고자 하는 장소의 위치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기 때문이다. TV 단말은 모바일 디바이스와 달리 위치기반 서비스를 하기 위한 어떠한 센서도 없으며, 사용자가 TV 방향을 바꾸어 보았자 방송 카메라의 위치가 바뀌지도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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