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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KG-Scrum: 스크럼 기반의 게임개발교육 방법론 설계
CKG-Scrum: Design of Scrum Based Methodology for Game Developlement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2년도 제46차 하계학술발표논문집 20권2호, 2012 July 11, 2012년, pp.361 - 362  

이종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콘텐츠스쿨 게임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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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게임 개발 프로젝트 교육을 수행함에 있어 개발 방법론을 적용하여 체계적인 단계를 거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나 기본의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들은 복잡성과 기간 등의 제약으로 적용하기 어렵다. 애자일 방법론 중 하나인 스크럼은 주기적인 개발을 지원하고 있어 프로젝트 교육에 적합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스크럼 방법론을 한 학기의 게임 개발프로젝트 교육에 적합하도록 최적화한 CK-Scrum 방법론을 제시한다. CK-Scrum 방법론을 적용할 경우 주기적으로 산출물을 생산하여 검토하고 반복적으로 개발함으로써 학생들이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품질이 높은 게임을 개발하고 방법론에 대한 학습도 병행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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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프로젝트의 기획 단계에서 최종 결과물 산출까지 체계적으로 산출물이 나오지 않고 있으며 개발 이후 유지관리가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대학의 게임 개발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는 개발방법론(CKG-Scrum)을 기존의 스크럼 방법론을 기반으로 제시한다. 이 방법론은 대학의 한 학기 프로젝트 수행에 적용이 가능하며 산출물을 체계적으로 생산하여 관리할 수 있고 최종결과물의 품질도 높아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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